KISTI-과학향기 [기사 저장일 : 2024-03-29(15:03:58)] ===================================과학향기========================================= [기사 호수 : 제3687호] [기사 등록일 : 2021-10-04] [기사 제목 : 전립선암 조절 핵심 유전자 발견하다] [기사 내용 :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전립선암 진행을 조절하는 유전자 발굴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DGIST 핵심단백질자원센터 최성균 센터장과 경북대 류재웅 교수 공동 연구팀은 전립선암 관련 핵심 유전자인 ‘ZNF507’을 발견했다. 전립선암은 전 세계적으로 발병률이 높고 암 전이율과 사망률 또한 높아 치료가 중요하다. 치료에 외과 수술, 호르몬 차단 요법, 일반 항암 치료를 많이 활용하지만, 장기간 치료하면 약물 저항성이 생겨 약효가 떨어지거나 완치되더라도 재발 사례가 많다. 연구팀은 경북대병원 비뇨기과학 교실 협조로 사람 전립선암 임상 시료를 분양받아 전립선암 조직 내 ZNF507이 정상적인 전립선 조직의 그것보다 매우 높게 발현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 유전자가 전립선암에서 실제 높게 발현하며, 암이 악화할수록 발현이 증가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또 ZNF507 발현을 억제하면 암 증식과 군집 능력이 현저히 감소하고, 그로 인해 암이 다른 조직으로 이동·투과해가는 능력 또한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암세포가 스스로 죽는 ‘세포 자살’ 또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ZNF507을 억제했을 때 암 발생과 전이가 감소하는 이유를 분자생물학적인 수준에서 파악하는 데도 성공했다. ] [기사 칼럼니스트 : ] ==================================================================================== Copyright⒞2024 KISTI All right reserved. 모든 저작권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