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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에서부터 로지까지… 가상인간의 화려한 진화

2021년 09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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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난 외모와 화려한 춤 솜씨,
5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 
최신 패션 트렌드를 꿰고 있으면서도
환경의 중요성까지 강조하는 사려 깊음까지… 
최근 광고계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상인간 로지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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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부터 활동하던 로지는
얼마 전 한 TV광고에 출연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매력적인 외모와 춤사위를 선보인 로지가
가상인간이었다는 사실이 입소문을 타며
7월 26일 게재된 관련 동영상은 무려
1천1백만이 넘어가는 조회 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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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유튜브 댓글창에는
“그저 놀랍다” “깜짝 놀랍다”며
로지의 존재에 감탄하는 이들이 많다.
이렇게 온라인에서 로지가 떠오르자
전기차, 호텔 등 수많은 업종에서
그녀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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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런 가상인간은 사실 꽤 오래 전부터 존재했다.
대표적인 것이 98년 데뷔한 사이버가수 아담,
세기말이라는 시대적 배경과 함께 많은 주목을 받으며 
20만 장 가량의 음반을 판매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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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 역시 로지와 같이
인기의 척도인 CF 모델로 활동하는 등 열풍을 불러일으켰지만, 
현재 그의 존재는 추억에서나 남았다.
그렇다면 ‘아담’과 ‘로지’는 무엇이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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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그래픽을 들 수 있다.
실제 둘의 이미지를 나열해 보면,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발전한 
그래픽 수준 차이가 명확하게 보인다. 
실제 인간 같은 느낌마저 주는 로지에 비해
아담의 인공미는 확연히 눈에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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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근본적 차이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활용이다.
로지의 매력적인 얼굴은 
MZ 세대가 선호하는 얼굴형을 모아 
분석한 결과다.
많은 젊은이들이 로지에 빠지게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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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매력적인 로지의 얼굴은
3D 모델링을 바탕으로 실제 인간과 같은 움직임을 보인다.
특히 수많은 빅데이터를 학습해 만들어진 생생한 표정과
위화감 없는 몸동작이야말로 가상인간과 실제인간의 경계를 허물기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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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로지가 아담과 구별되는 점은
SNS의 적극적인 활용이다.
‘버츄얼 인플루언서’라는 명칭처럼
로지는 SNS를 통해 팬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영향력을 적극 발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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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것이 NGO 굿네이버스와 함께 진행하는 
‘다음 세대를 위한 건강한 지구’ 프로젝트다.
실제 연예인이 홍보대사 업무를 진행하는 것처럼
로지는 SNS를 통해 노플라스틱 챌린지 등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홍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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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올 1월 LG전자가 선보인 가상인간 김래아 역시
로지가 떠오르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김래아 역시 불쾌한 골짜기를 넘기 위해 
약 7만 건의 모션 캡처와 수많은 자연어 정보를 학습하며
‘가상’에서 ‘현실’로 넘어오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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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상인간들은 시공간의 경계를 넘을 수 있고,
사생활 관리가 용이해 앞으로도 더욱 각광받을 전망이다. 
특히 처음부터 특정 타깃의 니즈를 감안해 기획되기에 
보다 효과적인 홍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의 뜨거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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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걸그룹, 아나운서, 패션모델, 유튜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상인간의 진출이 이뤄지고 있다.
아담에서부터 이어져 온 가상인간의 진화가
4차 산업혁명, 메타버스의 시대를 맞아 비로소
꽃을 피우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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