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임신 중 비스페놀A 노출되면 태아의 뇌 인지기능 떨어진다

<KISTI의 과학향기> 제3665호   2021년 07월 19일
임신 중 비스페놀A(BPA)에 노출되면 태아의 뇌 인지기능이 저하되고 행동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안전성평가연구소는 임신한 동물 실험을 통해 BPA 노출이 독성 반응을 일으켜 뇌 신경세포의 생성과 기능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BPA는 플라스틱 제품을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화학 물질로, 대표적인 내분비계 교란 물질 중 하나이다.
 
BPA를 낮은 수치로 실험동물에 노출한 결과 당뇨병, 유방암, 생식계 이상, 비만 등을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연구팀은 임신한 생쥐를 대상으로 태아의 뇌 발달 단계에서 BPA가 미치는 독성을 분자생물학적·전기생리학적·행동학적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분자생물학적 시험 결과 임신 중 BPA 노출로 태아의 뇌에서 신경세포(뉴런) 생성이 억제돼 신경세포 수가 감소하고, 시냅스(신경세포 간 연결부위) 기능이 저하된 모습이 확인됐다.
 
또 정상군의 대뇌피질 두께보다 얇아진 모습이 관찰됐다.
 
이는 발달장애로 인한 뇌 신경 질환, 인지기능과 학습 능력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전기생리학적 연구를 통해 BPA 노출이 신경 신호 활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결과, 신경세포의 신호 전달 활동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행동학적 연구 분야에서는 과잉 행동과 낯선 상대가 있는 장소에는 짧게 머무르는 반응 등을 보였다. 이는 청소년기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가민한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BPA의 직접 노출뿐만 아니라 임신 중 태아 노출과 같은 간접 노출에 의한 위해성 평가의 필요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세러브럴 코텍스(Cerebral Cortex)’ 지난달 호에 실렸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