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태권브이처럼 조종사 동작 따라 하는 로봇팔 개발
<KISTI의 과학향기> 제3614호 2021년 01월 25일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조정산 박사팀이 재난 현장에서 소방관들을 보호하면서 복잡한 구조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로봇팔 특수목적기계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한양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기계산업진흥회 등과 공동으로 개발한 이 장비는 4개의 하부 모듈 위에 사람의 양팔 역할을 하는 6m 길이 작업기 한 쌍이 달린 형태로 돼 있다. 소방관이 장비에 탑승, 웨어러블 조종 장치를 이용해 작업기를 자신의 팔처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최대 200㎏의 대형 장애물을 옮기거나 22㎜ 두께 철근을 절단하고 시멘트 덩어리를 부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 로봇팔은 유압 방식으로 작동해 기존 전기 모터 구동 방식보다 더 강력한 힘을 낼 수 있고, 사람 팔과 비슷한 수준의 자유도를 구현해 작업성도 높였다.
왼손으로는 다양한 물체를 잡을 수 있으며, 오른손은 절단과 파쇄·벌리기 등 작업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지난해 12월 경북 포항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재난안전센터에서 재난 대응 시나리오에 맞춰 현장 테스트를 했으며, 현재 시제품 성능 검증을 마친 상태다.
앞으로 소방서와 협력해 재난 현장에 실전 배치될 수 있도록 유압 시스템과 제어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무인 자동화가 필요한 건설·산업 현장, 대단위 재배가 이뤄지는 농업 현장, 지뢰·포탄 등을 제거하는 국방 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
- 농산물 잔류농약 500여 종을 3시간 만에 검사한다
- 신선도가 생명인 농산물의 잔류농약 검출 여부를 신속하고 정확히 가려내는 검사 방법이 개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공동연구를 통해 농약 511종을 3시간 안에 분석할 수 있는 신속 검사법을 개발해 농산물의 생산·유통·수입 단계 검사에 모두 적용한다. 농산물은 생산, 유통, 소비가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
- 지퍼에 옷이 끼었을 때 쉽게 빼는 법 / 왜 우리집 얼음은 투명하지 않을까?
- ◈ 지퍼에 옷이 끼었을 때 쉽게 빼는 법이불커버나 바지의 지퍼에 천이 끼어 고생해 본 분들이 가끔 있을 것이다. 대개 지퍼는 한번 물리면 좀처럼 빠지지 않고 같은 자리에서 반복해서 물리게 된다. 이 때 간단한 일자 드라이버를 준비하여, 지퍼와 끼인 천 사이에 넣고 헝겊을 잡아 당긴다. 포인트는 드리이버를 약간 비틀면 되는데, 이렇게 하면 지퍼의 슬라이...
-
- NASA, 화성탐사선 인사이트 발사
- 화성의 ‘속살’에 파고 들어가 내부 온도를 측정하고 지진의 존재 여부를 밝힐 탐사선이 발사됐다. 인사이트는 6개월간의 비행 끝에 오는 11월 26일 화성 엘리시움 평원에 착륙해 본격적인 임무 수행에 돌입한다. 화성의 생명체 흔적을 찾던 기존의 화성 탐사선과 달리 인사이트는 화성의 지각 구조 및 열 분포 등 화성의 ‘내부’ 연구에 주력하도록 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