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공격용 무인 드론, 이제 레이저로 격추한다

<KISTI의 과학향기> 제3737호   2022년 03월 28일
날아오는 무인 드론을 근거리에서 격추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레이저 출력을 낼 수 있는 레이저가 개발됐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청정기술연구소 정훈 수석연구원 연구팀과 한양대 ERICA캠퍼스 나노광전자학과 김지원 교수 공동연구팀이 출력을 최대 3㎾까지 높일 수 있는 광섬유 레이저 광원 개발에 성공했다. 연구팀은 레이저의 비선형 현상 저감과 빔 품질 향상을 위한 이론적 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방열 구조설계를 완성해 3㎾급의 출력을 달성했다. 이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광섬유 레이저 광원 중 가장 높은 출력으로, 세계 기술과의 격차도 크게 줄인 것으로 평가된다.
 
일반적으로 광섬유 레이저의 출력이 ㎾급으로 높아지면, 수㎜ 두께의 강철도 자를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보여준다. 따라서 개발한 기술이 상용화되면 산업 분야에서 레이저 절단이나 용접 공정에 사용돼 생산성을 크게 높이는 한편, 국방 분야에서도 기동식 대공방어 레이저 무기 및 폭발물 원거리 처리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또 2개 이상의 광섬유 레이저 채널을 하나로 뭉치는 ‘파장 빔 결합’ 방식에도 유리해 100㎾ 이상의 높은 출력 및 미사일 방어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 수석연구원은 “개발한 광원기술은 최적화 연구가 동시에 이뤄져 산업에 바로 적용 가능한 단계로, 향후 단일 출력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며, “관련 부품인 특수 광섬유, 레이저 다이오드, 신호광·펌프광 컴바이너 등의 국산화 연구도 기업과 병행 중”이라고 밝혔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