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로봇 두 대를 한 번에 충전하는 무선충전 시스템

<KISTI의 과학향기> 제3850호   2023년 04월 24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송신 코일 하나를 이용해 양방향에서 동시에 무선충전이 가능한 ‘양방향 무선충전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두 대의 로봇을 동시에 각각 50와트(W)로 무선충전해 1시간 안에 로봇을 완충할 수 있는 수준이다.
 
그동안 두 개의 수신기를 동시에 충전하기 위해서는 수신기보다 큰 송신 코일을 이용해 자기장을 만들어야 했다. 이 때문에 하나의 송신기로 하나의 수신기를 충전하는 1대1 충전 방식이 주로 사용됐다. ETRI의 기술은 지면과 수직 배치된 지름 20cm 크기의 동전 모양 송신 코일의 양쪽 면을 모두 활용해 무선충전하는 방식으로 기존보다 시스템 가격을 대폭 낮추면서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ETRI는 직경 20cm 코일로 7cm 전송 거리와 90% 이상의 높은 효율을 구현해 성능을 올렸다. 특히 양방향 무선충전 시스템은 국내 전자파 간섭 규격을 만족해 상용화에 근접했다.
 
ETRI는 향후 하나의 송신기로 최대 6대의 서비스 로봇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군집 로봇 무선충전 시스템과 다양한 충전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다중 전력 제어 기술도 개발해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박승근 ETRI 전파연구본부장은 “미래 로봇 산업의 발전 및 무선충전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고려할 때 본 기술은 파급효과가 매우 큰 기술이라며 특히 AGV, 서비스 로봇 등 다양한 로봇에 적용 가능해 무선충전 기술이 더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본다”고 말했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