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무언가를 빨리 학습하고 싶다면?

KISTI 과학향기 제1859호   2021년 05월 31일
자막
당신이 다시 학창시절로 돌아가거나 새로운 언어 또는 악기를 배우길 원하던, 무엇이든간에
새로운 걸 배우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죠. 그렇다면 그것들을 더 빨리 습득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노트북 사용 안하기. 당신이 아무리 타자가 빠르더라도 직접 필기를 해야 더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온갖 유혹거리가 많을 뿐더러, 정보 처리를 깊게 못한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이죠.
컴퓨터의 내용을 단순히 타자로 치는 것과 직접 손으로 쓰는 것. 당연히 후자가 더 효과적이겠죠.
그리고 더 잘 기억하기 위해선 '공부 - 잠 - 공부' 패턴이 좋습니다.
한 프랑스 실험에서 두 집단에게 16개의 스와힐리어를 2번에 걸쳐 배우도록 하였습니다.
첫 번째 집단은 '아침 공부 - 쉬는 시간 - 저녁 공부'를 하고
두 번째 집단은 '저녁 공부 - 잠 - 아침 공부'를 했고요.
두 집단 모두 2번이라는 같은 횟수 동안 공부를 했지만
잠을 잔 집단은 16개 중에 10를 기억했고, 잠을 안 잔 집단은 7~8개 밖에 기억을 하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학습능력을 배우기? 공부법을 조금만 바꿔보세요.
한 연구는 86명의 지원자들에게 두 번 동안 각 각의 학습 능력에 기반하여 컴퓨터를 배워보도록 하였습니다.
한 집단의 두 번째 훈련 시간에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교육을 시도 했습니다.
나머지 한 집단은 같은 방법으로 교육이 진행됐고요.
그 결과 다른 방법을 사용한 집단이 대조군과 비교하여 일의 정확도와 속도가 2배 정도 높았습니다.
이걸 현실에 반영해 볼까요?
당신이 테니스를 잘하고 싶다면 매 연습마다 무게가 조금 씩 차이나는 라켓을 사용해 보는건 어떨까요?
무게 차이가 너무 크게 나는 건 말고요.
배드민턴 라켓으로 테니스를 치면 무게 차이가 크기 때문에 효과를 별로 보지 못합니다.
집중할 수 없다면? 운동하세요.
하루에 15분 씩 사이클링 한 사람들에게
기억력 테스트를 하니 운동을 안 한 사람들보다 더 빠르게 기억을 해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뒤로 빨리 걷는 것도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억력 향상을 위해 전자파 스펙트럼을 외우려고 한다고요? 그럼 누가 안하겠나요!
"Raging Martians Invaded Venus Using X-ray Guns' 같은 긴 문장을 외울 땐 두문자어 같은 연상 기억 장치를 써보세요. *두문자어: 앞 글자만 따서 요약하는 방법
이 방법이 정보를 기억하는데 있어 효과적이다는 건 일부 연구에서 이미 증명 되어있습니다. 어떻게냐고요?
이론에서 성인이 일정한 개수까지는 단기 기억으로 기억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연상 기억 장치를 사용해서 단어들을 묶으면, 대량의 정보를 뇌가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단기 기억은 장기 기억이 되고요.
또한 이상한 문장 일수록 더 잘 기억하게 됩니다. 특이할 수록 일반적인 것보다 오랫동안 머물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아니면 크게 이야기 하세요. 한 실험에서 개 개인에게 단어를 주고 절반은 작게 나머지 절반은 크게 읽으라고 했습니다.
그 후 새로운 단어 목록을 주고 이 중에 아까 읽은 단어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그 결과, 작게 읽은 사람보다 크게 읽은 사람이 더 많이 단어를 찾아 냈죠.
천재는 없습니다. 물을 많이 먹도록 하세요.
한 연구는 전날 저녁부터 참가자들에게 물(액체)을 먹이지 않고
실험에 대한 반응 결과를 보기로 했죠.
한 집단에게는 실험 바로 전에 물 500ml을 주고 다른 집단에게는 주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실험 전에 물을 먹은 집단이 눈에 띄게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죠.
이것은 물이 전반적인 정신 처리와 학습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일을 하고 난 후엔 자기 보상을 하세요.
한 연구는 보상이 학습에 있어 동기부여가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 실험에선 보상으로 돈을 주었죠.
그 결과 기억력 형성을 증가시켰고, 이 효과는 보상이 높으면 높을 수록 크게 작용한다는 것도 밝혀냈습니다.
보상이라는 것에 반응해 해마에서 방출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얼마나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강조하는 결과였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더 빨리 학습하는 법을 알고 싶다면 이번 영상을 후원해 준 Brilliant.org를 확인해보세요.
그걸 확인하는데 있어 여기보다 좋은 곳은 없을 거니까요.
이런 것에 관심이 있다면 빨리 배울 수 있을거라고 믿습니다.
배움은 최고이고 호기심이 넘치는 질문들은 중요합니다.
우리는 갑자기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기존의 실험 상식을 벗어나고 싶으면
항상 Brilliant를 확인합니다.
당신의 상상에 도전할 수 있는 방법이자 심도 깊은 문제들을 통해 기본적인 개념들을 타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죠.
지금 Brilliant.org/asapscience에 무료로 회원가입해서 한 번 도전해보고 빨리 학습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알려주세요.
마지막으로 매주 목요일마다 영상을 받고 싶다면 구독 버튼 눌러주세요.
기사
.
번역자: asap
영상: asap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B9SptdjpJBQ
평가하기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