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바닷속 산호초 죽이는 자외선 차단제 성분 분해 미생물 발견

<KISTI의 과학향기> 제3774호   2022년 08월 01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팀이 분해가 어려운 유기화합물인 옥시벤존을 분해하는 신종 미생물을 찾아냈다.
 
옥시벤존은 자외선 차단제에 주로 쓰이는 벤젠 계열의 유기화합물로, 특히 바닷속 산호에 큰 피해를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하와이에서는 지난해 1월부터 옥시벤존이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 판매를 금지하고 있으며, 다른 국가들도 자외선 차단제를 만들 때 배합 한도를 5%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전체옥 중앙대 생명과학과 교수 연구팀과 함께 인천 산업단지 인근의 하천에서 옥시벤존을 분해하는 신종 미생물을 발견했으며, ‘먹어치우다, 삼키다’라는 뜻을 갖는 라틴어 ‘보란스’를 붙여 이 미생물에게 ‘로도코커스 옥시벤조니보란스(Rhodococcus oxybenzonivorans)’라는 학명을 부여했다.
 
로도코커스 옥시벤조니보란스는 호기성 세균으로, 증식이 활발할 때는 길이 1.6㎛, 폭 0.4㎛의 막대 모양을, 증식이 멈추면 직경 0.4㎛ 미만의 둥근 모양을 띤다. 산업단지 하천에서 발견됐지만 토양이나 하천뿐만 아니라 사막이나 원유 오염지, 빗물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서식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로도코커스 옥시벤조니보란스’는 1L의 담수가 100mg의 옥시벤존으로 오염됐을 때 3일 만에 90% 이상을 제거했으며, 남은 10% 미만의 옥시벤존도 10일 이내에 완전히 제거했다. 분해 과정에서 유해 부산물 또한 생성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됐다. 또 연구팀은 미생물이 옥시벤존을 산화시키는 효소를 찾아내는 등 유전자, 효소, 대사체 확인을 통해 생불학적 분해 기작도 알아냈다.
 
유호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구는 잠재적인 유해성을 갖는 난분해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할 수 있는 미생물을 발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생물의 분해 기작에 대한 과학적 근거까지도 밝혀낸 것에 의의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담수 미생물을 활용한 하·폐수 처리기술을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