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인간의 사고로 통제되는 휠체어/ 웃으면 감기를 멀리할 수 있어...

<KISTI의 과학향기> 제8호   2003년 07월 30일
◈ 인간의 사고로 통제되는 휠체어



인간의 정신적 자극으로 작동되는 신형 휠체어가 마비증세로 신음하는 사람들의 이동성과 독립 정도를 혁신적으로 높여줄 전망이다. 한 스페인 과학자에 의해 고안된 이 휄체어는 환자가 머리에 착용하는 헬멧에 장착된 일련의 전극을 통하여, 명령은 뇌에서 어떤 케이블도 필요로 하지 않는 휠체어에 자극을 보내는 컴퓨터까지 직접 전달된다. 현재까지 사용된 대부분의 시스템에 비해, 어떠한 외과적 이식을 요하지 않으며, 오직 전극이 전자뢴트겐 활동을 인지하여 명령이 뇌에서 0.5초 차이로 휄체어에 전달하도록 하기 위해 머리에 장치를 쓰기만 하면 된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웃으면 감기를 멀리할 수 있어...



하루에 최소 한 번씩 웃음을 지으면 감기를 멀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 연구진에 의하여 제시되었다. 연구진은 행복을 느끼고, 에너지가 넘치며, 느긋한 성격을 지닌 사람이 우울증에 빠지거나 신경질적이며, 화를 내는 사람보다 감기로 인한 증세를 겪을 가능성이 한층 낮은 것을 발견하였다.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권순직
  • 평점   별 5점

정신적 자극으로 작동되는 휠체어는 정말 유용한 발전 같아요. 웃으면 감기를 멀리 할 수 있다니 많이 웃어야 겠네요.

2009-04-15

답글 0

과학향기
  • 평점   별 3점

안녕하세요
과학향기입니다.

아쉽게도 정확한 가격은 아직 나와있지 않군요.
아직 시범단계라 실용화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가격이 나오면 즉시 다시 답변 올리겠습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과학향기

2003-08-03

답글 0

김정주
  • 평점   별 5점

그 휠체어의 가격은?

2003-08-02

답글 0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