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태권브이처럼 조종사 동작 따라 하는 로봇팔 개발

<KISTI의 과학향기> 제3614호   2021년 01월 25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조정산 박사팀이 재난 현장에서 소방관들을 보호하면서 복잡한 구조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로봇팔 특수목적기계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한양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기계산업진흥회 등과 공동으로 개발한 이 장비는 4개의 하부 모듈 위에 사람의 양팔 역할을 하는 6m 길이 작업기 한 쌍이 달린 형태로 돼 있다. 소방관이 장비에 탑승, 웨어러블 조종 장치를 이용해 작업기를 자신의 팔처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최대 200㎏의 대형 장애물을 옮기거나 22㎜ 두께 철근을 절단하고 시멘트 덩어리를 부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 로봇팔은 유압 방식으로 작동해 기존 전기 모터 구동 방식보다 더 강력한 힘을 낼 수 있고, 사람 팔과 비슷한 수준의 자유도를 구현해 작업성도 높였다.
 
왼손으로는 다양한 물체를 잡을 수 있으며, 오른손은 절단과 파쇄·벌리기 등 작업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지난해 12월 경북 포항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재난안전센터에서 재난 대응 시나리오에 맞춰 현장 테스트를 했으며, 현재 시제품 성능 검증을 마친 상태다.
 
앞으로 소방서와 협력해 재난 현장에 실전 배치될 수 있도록 유압 시스템과 제어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무인 자동화가 필요한 건설·산업 현장, 대단위 재배가 이뤄지는 농업 현장, 지뢰·포탄 등을 제거하는 국방 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