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한반도에 5만 년 전 생성된 운석 충돌구가 있다!
<KISTI의 과학향기> 제3604호 2020년 12월 21일한반도에서도 처음으로 운석 충돌로 만들어진 분지를 발견해 화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국토지질연구본부 지질연구센터 연구팀은 경남 합천 적중·초계면 일원 분지가 운석 충돌로 5만년 전 생성된 운석 충돌구임을 밝혀냈다. 이번 발견으로 적중·초계 분지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2010년 중국 ‘슈엔 운석 충돌구’ 발견 이후 2번째 운석 충돌구로 인정됐다.
적중·초계 분지는 한반도 남동쪽에 위치한 7㎞ 지름의 그릇 모양 지형으로 그동안 운석 충돌 흔적이 여러 차례 발견됐으나, 직접적인 증거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연구팀은 지난 1월부터 적중·초계 분지의 퇴적층을 분석해 운석 충돌에 의한 고유한 충격파로 만들어진 미시적 광물 변형 증거(평면 변형 구조)와 거시적 암석 변형 증거(원뿔형 암석 구조)를 찾아냈다.
호수 퇴적층에서 발견된 숯의 탄소 연대를 측정한 결과 운석 충돌은 약 5만 년 전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풍화 작용 등을 고려해 당시 운석 충돌구 지름을 4㎞로 가정하면 지름 200m 정도의 운석이 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곤드와나 리서치'(Gondwana Research) 지난 8일 온라인판에 실렸다.

추천 콘텐츠
인기 스토리
-
- 원더우먼의 무기, 현실에서도 가능할까?
- 코로나19로 침체된 극장가에 유일한 대작인 ‘원더우먼 1984’가 찾아왔다. 개봉 이후 계속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원더우먼 1984는 고고학자로 살고 있던 원더우먼이 다시 한 번 적과 맞서 싸워 세상을 구하는 이야기다.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원더우먼의 무기다. 히어로답게 원더우먼은 다양한 무기를 활용한다. 여기서는 원...
-
- 추우면 감기 걸리는 이유 밝혀졌다!
- 추우면 감기 잘 걸리는 이유가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감기는 바이러스성 질병이지만, 추위에 체온이 내려가면 우리 몸이 바이러스 확산에 아주 좋은 환경으로 바뀌기 때문에 ‘추우면 감기에 걸린다’는 말도 일리가 있다는 것이다.
-
- 저주파 자극기, 계속 써도 괜찮을까?
- 최근 목이나 어깨, 허리 등에 부착해 사용하는 저주파 자극기가 인기다. 물리치료실이 아니라 가정에서 손쉽게 쓸 수 있도록 작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배터리 충전으로 반나절 넘게 작동한다. 게다가 가격도 저렴하다. SNS를 타고 효과가 좋다는 입소문을 퍼지면서 판매량도 늘고 있다. 저주파 자극기는 전기근육자극(Electrical Muscle Sti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