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레이저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즉각 탐지하는 새로운 타액 테스트

<KISTI의 과학향기> 제3550호   2020년 06월 15일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해결을 촉구한 유럽위원회의에 응답한 포토닉스21(Photonics21)의 과학자들이 '광학 바이오 센서(optical biosensor)'를 이용하여 체내에 코비드-19 바이러스의 침투와 동시에 식별할 수 있는 새로운 고속 비침습성 진단법을 개발하고 있다. 원래 박테리아 감염, 암 진단을 위한 바이오마커로 개발된 이 초고감도 진단장치는 광자를 사용해 작은 양의 바이러스로도 진단할 수 있다. 이 진단키트는 기존의 고속 진단키트인 '핑거-프릭(finger-prick)' 보다 더 높은 신뢰성을 보인다.
 
새로운 현장 진단키트는 작은 분자를 관찰하여 바이러스 항원을 검출하는데 '나노광 바이오센서(nanophotonic biosensors)'로 소형 칩을 사용하여 콧물이나 타액으로 진단을 수행한다. 이 진단 과정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장비를 준비하고 분석하는 시간을 고려하면 약 30분 정도 걸릴 수도 있다.
 
스페인 카탈로니아 나노과학 기술연구소(ICN2)에 위치한 컨벳(CONVAT)팀은 바르셀로나의 볼디헤브론(Vall D´Hebrón) 병원을 비롯하한 다른 많은 병원에서 환자 샘플을 이용한 임상 실험을 수행했다. 프로젝트 책임자 로라 리추아(Laura Lechuga) 교수는 빠르고 감도가 높고 저렴한 비침습성 진단키트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작은 용기에 들어가는 이 진단키트는 사용법이 간단하여 의료진이 환자를 진단하는데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를 식별하는데 필요한 RNA 가닥을 찾는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고 말했다.
 
컨벳팀은 세계에서 가장 민감한 비레이블 감지 기술인 Nano-Interferometric Biosensor을 사용하여 분자 수준에서 바이러스를 진단한다. 센서 표면의 수용체는 특정 항원에 맞게 조정되어 코로나 바이러스 분자만을 식별할 수 있는데, 센서에 빛이 이동할 때 생성되는 나노미터 발광장을 이용해 바이러스 캡시드의 항원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