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제어에 중요한 바이러스 펩티드

<KISTI의 과학향기> 제3368호   2019년 06월 10일
연구자들이 새로운 접근법을 이용해서 HIV의 기능 및 복제 능력에 중요한 것으로 보이는 단백질 구조에서 특정한 아미노산을 확인했다. 그들은 또한 자연적으로 HIV 감염을 제어할 수 있는 사람들의 면역계가 병원균을 죽이는 CD8 T세포를 가지고 이들 아미노산을 표적으로 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것은 이전에 HIV 제어와 연관되었던 HLA-B 단백질의 변종을 가지지 않았지만, HIV가 억제된 사람들에서도 나타났다.

HLA-B 단백질은 바이러스 펩티드를 감염된 세포의 표면으로 나르고 면역계에 제시해서, CD8 T 세포가 그 세포를 파괴하게 한다. 제어와 연관된 가장 흔한 변종인 HLA-B57에서 다섯 개 아미노산은 그 단백질이 바이러스 펩티드를 잡아서 내보이는 부분인 결합 주머니 안쪽에서 발견된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구조-기반 네트워크 분석(structure-based network analysis)을 이용해서 바이러스 기능에 중요한 아미노산들을 확인했다. 네트워크가 더 많은 아미노산일수록 환자들에서 얻은 수천 가지의 바이러스 서열에서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경우가 적어서, 이것들이 바이러스 기능에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그들이 네트워크가 많은 잔기들의 돌연변이를 일으켰을 때, HIV가 세포를 감염시키고 복제하는 능력이 크게 나빠졌다.

HLA-B57과 같이 보호성 HLA 변종은 공통적으로 네트워크가 높은 펩티드를 제시하는데, 다른 변종들은 네트워크가 적은 펩티드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HLA-B57가 면역계에 네트워크가 많은 펩티드를 제시하면, 바이러스의 기능에 더 중요한 펩티드 서열을 표적으로 하는 CD8 T 세포 반응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발견은 HIV에 대한 성공적인 면역 제어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으로 추정되는 기전을 제공하고 HLA유전자의 특정한 버전과 HIV 통제를 분리하는 것을 도와서, 보다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 발견은 T-세포를 기반으로 하는 HIV 백신의 개발을 위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