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계란을 전자 레인지에 넣으면 안되는 이유? / 주사를 아프지 않게 맞는 비법

<KISTI의 과학향기> 제45호   2003년 10월 24일
◈ 계란을 전자 레인지에 넣으면 안되는 이유?



음식물을 빨리 익힐 때 가장 흔히 쓰는 방법중의 하나가 전자 레인지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왜 계란은 전자 레인지에서 익히면 안 되는 것일까? 전자 레인지에는 마이크로파가 물의 분자를 직접 가열하기 때문에 날 계란을 넣고 스위치를 누르면 흰자나 노른자 속에 있는 수분이 바로 수증기가 되면서 부피가 몇 배로 늘어나고 계란은 곧바로 파열되고 만다. 최근 물을 담은 용기에다 은박지를 싼 계란을 가라 앉혀 전자 레인지에 넣은 방법이 소개되기도 했다. 은박지는 마이크로파를 반사해 버리기 때문에 물이 더운물로 바뀌어 그 열을 계란 내부에 전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원래 전자 레인지는 내부에 금속성의 물체를 넣는 것을 피해야 하므로 이런 방법은 권장할 만한 것은 아니다.



◈ 주사를 아프지 않게 맞는 비법



아픈 주사 아프지 않게 맞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주사를 맞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주사를 맞기 직전에 주사 맞을 자리를 손가락으로 약 1분간 세게 누르면 된다. 팔이나 엉덩이에 상관없이 주사 맞을 곳을 누르면 된다. 단, 10초 이내에 주사를 맞아야만 효과가 발휘된다. 이 방법은 통증에 대한 감각을 일시적으로 둔하게 하여 주사에서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 주사에 따라서는 이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것도 있다고 하니, 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평가하기
난 의대생
  • 평점   별 5점

아 계란은 왜 전자 레인지에 넣지말라는것을 알았다. 또 주사를 안아프게 맞는 법도 알아냈다. ^^ ㄳ 아참 난 의대생이 니까~~~~ 넌 바보 니까ㅋㅋㅋㅋ

2004-02-26

답글 0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