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달리기 잘하는 법/ 방충망 청소 잘하는 법

<KISTI의 과학향기> 제21호   2003년 08월 29일
◈ 달리기 잘하는 법



좀 더 빨리 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준비물은 손에 쥘 수 있는 무게가 좀 나가는 작은 공 두개면 된다. 주변에 골프공이 있으면 달리기할 때 그 골프공을 양손에 꼭 쥐고 달리면 된다. 사람들이 달릴 때 상하 방향의 힘이 반복해서 발생하는데, 이 상하의 힘이 클수록 빨리 달릴 수 있다고 한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골프공 같은 약간 무게가 있는 공을 쥐고 달리면 팔이 잘 흔들려 원심력이 생기고, 이 상하의 힘이 보다 커지므로 빨리 달릴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이때 가능하면 팔을 빨리 큰 폭으로 흔드는 것이 중요하다. 단지 이것은 과학적인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고 효과는 개인차에 따라 다르다.



◈ 방충망 청소 잘하는 법



여름내 더러워진 방충망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비법이 있다. 신문지를 방충망 뒤쪽에 테이프로 단단히 붙여놓고 방충망 앞쪽부분에서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인다. 이렇게 하면 방충망의 먼지가 쉽게 청소기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이는 질량보존의 법칙을 이용한 것인데, 아무것도 대지 않고 청소기를 돌리면 먼지뿐만 아니라 주변의 공기도 같이 빨아들여 원하는 곳의 먼지 제거가 힘들다. 그러나 신문지를 방충망 뒤에 대고 하면 공기의 통로가 좁아져 공기를 빨아들이는 속도가 증가하고 보다 많은 먼지를 제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