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디스플레이용 탄소나노튜브 / 계산기의 이 기능 몰랐죠?

<KISTI의 과학향기> 제152호   2004년 06월 30일
◈ 디스플레이용 탄소나노튜브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고성능 탄소나노튜브를 제작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장비를 사용하여 직경 6인치(15.24cm)의 기질에 균일하게 탄소나노튜브를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라고 국립 칭화대학의 공학 교수인 Tsai Chuen-horng 은 말했다. Tsai는 대만 과학자들이 FED를 대량 생산하는 핵심 기술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는 언젠가 액정 표시(LCD)를 대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 기술 연구 학회에 따르면 올해 3/4분기에 대만이 전 세계 시장의 38%를 점유하는 최대 규모의 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표시 제조업체가 될 것이라고 한다. Tsai는 새로 개발된 장비를 통해 첨단 대규모 비디오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생산을 촉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계산기의 이 기능 몰랐죠?

계산기에 보면 MC, MR, M-, M+ 버튼이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 버튼들의 기능은 무엇일까?

MC(Memory Cancel)는 메모리에 있는 값을 지울때 사용한다.

MR(Memory Recall)은 메모리값을 읽을때 사용하며

M-(Memory Subtract)는 메모리에 저장된 값들을 서로 뺄때,

M+(Memory Add)는 메모리에 저장된값들을 더할때 사용한다.

곱셈과 덧셈이 섞여 있는 계산을 할때 일반계산기로는 한꺼번에 계산하기 힘들지만 위에 있는 기능들을 사용하면 한번에 계산을 할 수 있다.

예를들어 설명하자면 (2*3)+(4*5) 라는 계산을 할때 2*3을 먼저 계산한후 나온 값을 M+ 한다 그다음 4*5를 계산한 다음 다시 M+를 한다음 MR을 누르면 위의 답이 나오게 된다.

이런 기능을 이용하면 사칙연산으로된 계산도 계산기로 쉽게 계산할 수 있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