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백내장의 원인은?/ 칼슘 보충이 대장균 설사에 효과적

<KISTI의 과학향기> 제23호   2003년 09월 03일
◈ 백내장의 원인은?



백내장이 생기는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수정체 세포 내부에는 크리스탤린(crystalline)이라는 단백질이 고도로 조직화된 그물망 모양을 하고 있어 빛을 전달하고 초점을 맞춘다. 이 복잡한 구조가 조금이라도 흐트러지면 수정체가 혼탁하게 되어 백내장이 야기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일들은 나이가 들면 생기는데, 특정 선천적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백내장이 더 일찍 발생한다. 최근 일본의 과학자들은 백내장이 수정체 내에 DNA를 절단하는 효소가 결핍되어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8월 28일자 "네이처"에 보고했다. 이번 연구의 성과는 향후 인간의 유전성 백내장의 원인을 밝히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칼슘 보충이 대장균 설사에 효과적



칼슘을 섭취할 경우, 장에 독성 대장균이 서식하는 것을 억제해 설사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네덜란드의 과학자들은 칼슘 보충이 쥐의 살모넬라에 대한 저항성을 높인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감염 자체가 억제되지는 못하지만 체중 감소나 설사, 병원균 수 등을 줄이는 데 칼슘이 효과적이라는 내용이 그 요지였다. 칼슘으로 인해 감염에 동반하는 증세가 완화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후속연구로 실제 성인 32명을 대상으로 세균 감염과 칼슘 섭취 사이의 관계를 규명했다. 실험결과 칼슘을 섭취할 경우에는 이틀 만에 독성 대장균 감염으로부터 완전히 회복하는데 반해 위장약을 투여한 사람들은 감염 세균의 수가 계속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했다. 비교적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칼슘을 섭취함으로써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여러 증상을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점이 이번 연구의 큰 성과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