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비행기 내에서 휴대폰 사용 테스트 / 치매를 예방하려면 뇌의 건강을 유지하는 생활 습관을 가져야...

<KISTI의 과학향기> 제163호   2004년 07월 26일
◈ 비행기 내에서 휴대폰 사용 테스트

비행기 내에서 휴대폰을 사용 할 수 있는 날이 얼마남지 않았다. 아메리칸 에어라인과 퀄컴사는 비행기 내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는 기술을 테스트하고 규제기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이 시스템은 비행기 안에 CDMA 셀룰러 기지국을 가지고 있어서 전화 통화를 인공위성으로 중계하게 되어 있다. 비행 형태에 따른 기내 테스트를 통과함에 따라 승인만 되면 기내 셀룰러 전화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마도 사용 가격이 될 것이라고 IDC 분석가인 워야스(Waryas)는 보고 있다. 이러한 이용에는 로밍 비용이 포함될 것인데, 그렇게 되면 현재 제공되고 있는 의자에 설치된 인공위성 기반 전화 서비스만큼 비싸질 수 있을 것이다.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치매를 예방하려면 뇌의 건강을 유지하는 생활 습관을 가져야...

체중을 감소시키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며 머리를 쓰는 정신적 훈련을 많이 하면 심장 질환 및 치매 예방을 할 수 있다. 비만, 높은 콜레스테롤, 고혈압이 있으면 심장뿐만 아니라 뇌의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상추, 시금치, 브로콜리, 브뤼셀 발아 싹 등과 같은 야채들을 섭취하면 노년까지 지능이 더 잘 유지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버드 의과 대학의 강재희 박사는 “야채를 평균 이상으로 많이 섭취하였던 여성에서는 지능 감퇴 현상이 별로 일어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사회적,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활동 등이 포함된 여가 선용은 치매를 예방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나, 이러한 활동들은 각각으로 보면 치매를 예방하는데 별로 효과적이지는 못하지만 병행하면 치매 예방의 효과가 더 크다고 한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