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를 많이 먹으면 암을 예방한다? / 비아그라와 전립선 암의 상관관계는?

<KISTI의 과학향기> 제40호   2003년 10월 13일
◈ 사과를 많이 먹으면 암을 예방한다?

사과가 암 예방 및 증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일본 아사히사(社)와 미에대학 의학부 공동 연구팀이 발표했다. 이 연구팀은 사과에서 추출한 폴리페놀(polyphenols)이란 물질을 5개월 동안 발암물질을 투여한 쥐에게 투여해본 결과, 섭취하지 않은 쥐에 비해 폴리페놀을 섭취한 쥐의 종양 수와 중량이 모두 절반 이하였다고 한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성분에 대한 연구를 더욱 진행시켜 기능성 소재로서의 제품화를 진행시켜나갈 계획이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비아그라와 전립선 암의 상관관계는?

발기 부진 치료제인 비아그라가 전립선 암의 발현 및 성장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중국 선얏센(Sun Yat-sen) 대학의 차오난 콴(Chao-Nan Qian) 박사 연구팀에 의해 제시되었다. 그 동안 비아그라는 내포된 특정 화학 성분으로 인해 전립선 암의 성장을 촉진시킬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제시돼 왔었다. 이 연구팀은 인간의 전립선 암 세포를 채취, 쥐의 전립선에 주입해 비아그라가 전립선 암의 발현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투입한 비아그라의 양과는 상관 없이 전립선 암의 성장 상태는 동일하였다고 밝혔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