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사랑을 고백할 땐 어떤 음식이 좋을까? / 휴대폰 모기 퇴치의 원리

<KISTI의 과학향기> 제162호   2004년 07월 23일
◈ 사랑을 고백할 땐 어떤 음식이 좋을까?

보통 로맨틱한 감정을 갖는 데는 페닐에틸아민이라는 화학물질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물질은 인체 내의 신경전달물질(호르몬)로 흥분된 마음과 분위기 있는 감정을 만든다. 즉, 이 페닐에틸아민이 증가하면 사랑에 빠지는 감정을 느끼게 된다. 페닐에틸아민은 음식으로 직접 섭취할 수는 없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 페닐에틸아민을 만들어내는 페닐알라닌이란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어 페닐알라닌을 먹으면 체내에서 페닐에틸아민으로 변하게 된다. 즉, 쇠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와 콩 등에 페닐알라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사랑의 감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육류와 콩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휴대폰 모기 퇴치의 원리

여름철, 누구나 가까이 하고 싶지 않은 불청객이 있다. 바로 모기. 이 때문에 모기를 퇴치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왔는데 최근에는 핸드폰을 이용한 모기퇴치 서비스까지 등장했다. 핸드폰을 통한 모기 퇴치 서비스는 암모기가 싫어하는 200~1만 7천 헤르츠 대역의 주파수를 순차적으로 보내 반경 1m 내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모기 퇴치를 위한 초음파 영역에대한 연구는 지난 75년부터 미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 현재 해외에서 출시되는 모기나 해충 퇴치 제품은 대부분이 2만5천~6만 헤르츠의 초음파를 낸다. 하지만 이런 방법에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전문가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있는 모기 55종 모두 비행 주파수가 달라 일정한 음파를 이용해 모든 모기를 퇴치할 수 있는 것은 확률적으로 낮다고 말했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