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사막에서 검은 옷을 입는 이유 / CT와 MRI

<KISTI의 과학향기> 제180호   2004년 09월 03일
◈ 사막에서 검은 옷을 입는 이유

보통 사막에 사는 종족들은 하얀 옷을 입지만 검은 옷을 입는 종족도 있다. 시나이 사막에 사는 베드윈족은 검은 천으로 된 헐렁한 옷을 입고 산다. 햇빛을 받으면 검은 옷이 흰 옷보다 더 뜨거워진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일까? 아니면 흰 천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일까? 베드윈족은 검은 옷을 입어 땀이 빨리 마르게 한다. 수분이 증발하면서 열을 빼앗아 가면 더 상쾌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검은 옷을 입으면 흰옷을 입을 때에 비해서 옷 안의 온도가 6°C 정도 더 높아진다. 이렇게 데워진 공기는 상승해 헐렁한 옷의 윗부분으로 빠져나가고 외부의 공기가 아래의 터진 곳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몸 주위로 언제나 바람이 불게 된다. 바람이 분다고 해서 기온이 내려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땀의 증발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그 기화열로 인해 시원하게 느끼는 것이다. 바람이 부는 날 체감온도가 낮아져서 실제 기온보다 더 춥게 느껴지는 것과 같은 이치다.



◈ CT와 MRI

‘CT(컴퓨터단층촬영 Computer Tomography)’는 X선과 컴퓨터를 결합함으로써 체내의 모든 부분을 관찰할 수 있는 진단장치로서 몸통의 수평단면, 곧 머리나 몸통의 가로절단면 단층상을 얻을 수 있고, X선 촬영에서 식별할 수 없는 체내의 조직을 판별할 수 있다. CT스캐너본체는 침대와 커다란 도넛형의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도넛형 부분에는 환자의 몸을 중심으로 하여, X선과 X선 검지기가 마주보게 배치되어 X선판이 회전할 때마다 여러각도에서 X선 흡수량의 미세한 변화가 컴퓨터에 기록된다. ‘MRI(자기공명영상 Magnetic Reasonance Imaging)’는 방사선이 아니므로 인체에 무해하고, 정밀한 영상을 얻을 수 있으며, 가로로 자른 단면뿐만 아니라 원통형이나 원뿔형의 단면도 촬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해 널리 쓰여지고 있다. 인체의 대부분은 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검사를 하고 있는 사람의 몸에 자기장을 걸어주면 몸 안에 있는 수소 원자는 공명 현상에 의해 외부의 고주파로부터 특정한 진동수의 에너지를 흡수한다. 흡수된 에너지가 다시 방출될 때까지의 시간은 질병을 가진 세포에 따라서 다르므로 이 정보를 컴퓨터로 분석하면 원하는 부위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