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산불의 변화를 예측하는 컴퓨터 모델 최초 개발/ 녹차가 에이즈를 억제한다?

<KISTI의 과학향기> 제56호   2003년 11월 19일
◈ 산불의 변화를 예측하는 컴퓨터 모델 최초 개발



21세기 동안 생태계와 산불이 어떻게 바뀔 것인가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컴퓨터 모델이 최초로 개발됐다. 이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21세기 동안 미국 서부지역은 겨울철 동안 지금보다 더 습해질 것이며 여름에는 더 더워질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의 기후생물학자인 넬슨 박사가 이끈 연구팀이 개발한 대기-식물-토양 시스템 모델을 이용하면 세계 어디에서나 식물 종류에 따른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이에 따른 지구 기후변화에 의한 영향도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컴퓨터 모델은 지구 기후변화의 국가적, 세계적 평가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녹차가 에이즈를 억제한다?



녹차를 많이 마시면 암을 비롯해, 심장병과 류머티즘 관절염 같은 여러 질병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에이즈의 원인 병원체인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일본 동경대학의 과학자들에 의해 수행됐으며, 이번 연구 성과로 HIV의 감염치료와 확산을 막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