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손닿는 모든 물건에 쓸 수 있는 기능성 항균·항바이러스 첨가제 개발

<KISTI의 과학향기> 제3723호   2022년 02월 07일
한국재료연구원 연구팀이 손 닿는 물건에 광범위하게 쓸 수 있는 항균·항바이러스 첨가제를 개발했다.
 
현재 항균 필름과 항균 코팅 제품은 엘리베이터 버튼, 문손잡이, 터치스크린 등에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하지만 투명성이 낮고, 오래 사용하면 필름이 쉽게 훼손돼 항균 지속성이 오랫동안 유지되기 어렵다. 또 기존 제품에 필름을 추가 부착하거나 필름을 제작하기 위해 추가 공정이 필요하다는 번거로움도 있다.
 
연구팀은 높은 금속 이온을 발생시키는 항균·항바이러스 첨가제를 개발했다. 다양한 수지에 1~2wt%(중량퍼센트) 정도의 소량을 첨가하는 것만으로도 기존 제품에 물성을 변화시키지 않고 항균 특성은 99.99%, 항바이러스 특성은 2시간 내 10배 이상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구팀이 개발한 첨가제는 무독성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존 제품에 추가 공정이 필요 없고, 항균 효과도 반영구적으로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책임자인 김창수 한국재료연구원 나노바이오융합연구실 책임연구원은 “디스플레이용 필름, 기능성 섬유, 가전/가구 필름, 윈도우 필름, 차량용 내외장재, 주방/욕실/위생 제품, 의료용품 등 광범위하게 적용이 가능한 기술”이라며, “현재 다양한 기술 수요기업과 함께 양산테스트를 시행하고 있어, 사람들의 개인 위생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신종 감염병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