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스낵류 아침식사, 청소년들의 뇌기능 저하시킨다?/ 유전자 기능 정의된 세계 최초 유전자 사전

<KISTI의 과학향기> 제20호   2003년 08월 27일
◈ 스낵류 아침식사, 청소년들의 뇌기능 저하시킨다?



영국의 리딩대학(The University of Reading) 연구팀은 9세에서 16세 사이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아침식사 유형을 연구했는데, 전통적인 아침식사를 하고 난 뒤 정신적인 업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반면 소다나 초콜릿 등으로 아침식사를 하고 수시간 내에 테스트를 받은 아이들은 주의력과 기억력에서 70세 노인들과 유사한 반응을 보였다. 시리얼이나 토스트로 이루어진 영국의 전통적인 아침식사는 복합 탄수화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나 스낵류는 당분과 같은 단순 탄수화물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스낵류는 일시적으로 에너지를 상승시키지만 복합 탄수화물은 더 오랜 시간 동안 에너지를 방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한 아침식사를 한 아동들의 인지력 감소 정도는 스낵류로 아침식사를 한 아동들에 비해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고 한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유전자 기능 정의된 세계 최초 유전자 사전



현재 과학자들은 게놈 연구를 통해 인체라는 언어를 구성하고 있는 약 3만 개의 단어, 즉 유전자를 알고 있다. 그러면 이 단어들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을까? 스탠포드 의과대학의 발달생물학 및 유전학 부교수인 스튜어트 김(Stuart Kim) 박사는 이 단어들의 의미, 즉 유전자의 기능을 정의하는 최초의 사전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유전자 사전을 이용함으로써 특정 세포 기능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자신이 목표로 하는 유전자와 동시에 활성화되는 새로운 유전자를 찾을 수 있으며, 유전 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서 돌연변이가 일어난 유전자의 기능을 확인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한다. 그의 연구는 “사이언스” 온라인판 8월 21일자에 소개되어 있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