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약물 전달을 위한 스마트 DNA 나노캡슐

<KISTI의 과학향기> 제3360호   2019년 05월 27일
DNA 분자들로 만든 나노구조를 pH에 반응하는 보급용 수송선으로 기능하도록 프로그램할 수 있다.
 
연구자들이 인체와 같은 조건에서 미리 정해진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맞춤형 DNA 나노구조를 개발했다. 그들은 주변 용액의 pH수준에 따라서 열리고 닫히는 캡슐과 같은 수송체를 만들었다. 그 나노캡슐(nanocapsule)에 다양한 짐을 싣고 배달을 위해서 닫고,미묘한 pH 증가를 통해서 다시 열 수 있다.
 
pH-반응성 DNA 잔기가 그 DNA 나노캡슐의 기능의 기반이다.
 
그들은 pH-반응성 DNA 가닥들로 기능화된 캡슐과 같은 DNA 오리가미 구조를 고안했다. 그러한 역동적 DNA나노디자인은 종종 두 개의 상보적 DNA 서열의 간단한 수소-결합에 의해서 제어된다. 여기서, 그 캡슐의 반쪽은 다른 반쪽에 있는 적당한 단일-가닥 DNA에 부착함으로써, DNA 삼중 나선(triple helix)을 형성할 수 있는 특정한 이중-나선 DNA 도메인을 갖추고 있다.
 
주변 용액의 pH가 맞을 때에만 삼중 나선 구조가 형성될 수 있다. 그 DNA 가닥들이 상호작용할 때, 걸쇠처럼 기능해서 닫힌 상태에서 그 캡슐을 잠그기 때문에, 그 연구자들은 이 pH-반응성 가닥을 “pH 자물쇠(pH latches)”라고 불렀다.
 
그들은 그 자물쇠의 협동적인 움직임을 기반으로 캡슐이 잘 열리고 닫힐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다수의 모티브를 포함했다. 그 캡슐은 용액의 미세한 pH 증가만으로 매우 빠르게 열린다고 그들은 설명했다.
 
약물 수송을 위해서 그 나노캡슐을 이용하기 위해서 그들은 다른 물질들을 실을 수 있도록 안쪽에 빈 공간을 가진 캡슐을 고안했다. 그들은 높은 pH에서 나노입자들과 효소를 싣고 낮은 pH에서 닫은 후에 다시 높은 pH에서 내보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보였다. 그 효소의 활성을 모니터해서, 그들은 그 과정에서 그 효소가 온전히 기능을 유지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 pH 자물쇠의 염기 서열을 선택함으로써 그것이 열리고 닫히는 한계 pH를 조절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약물 수송체는 건강한 세포보다 더 높은 pH를 유지할 수 있는 특정한 암 세포 안에서 선택적으로 열릴 수 있도록 최적화될 수 있다.
 
이것은 기능성 약물 전달 수송을 위한 길을 닦아줄 것이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