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어른보다 아이의 손톱을 더 자주 깎아야 하는 이유? / 신 귤을 달게 하는 방법

<KISTI의 과학향기> 제51호   2003년 11월 07일
◈ 어른보다 아이의 손톱을 더 자주 깎아야 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들은 나이 든 어른들 보다 손톱을 더 자주 깎아야 한다. 그 이유는 손톱이 20세 이전에 더 빨리 자라기 때문. 아이들의 손톱이 더 빨리 자라는 것은 손톱의 두께 때문인데, 어릴 때의 손톱은 얇고 연한데 반해 나이가 들면 차츰 두꺼워진다. 손톱이 자라는 방향도 어릴 때는 길이 쪽으로 향해 있지만, 어른이 되면 차츰 두께 쪽으로 옮겨간다. 이런 이유로 우리 눈에는 나이가 들면 손톱이 자라는 속도가 느려지는 것처럼 보인다. 보통 어른의 손톱은 하루 평균 0.1 밀리미터, 어린아이는 약 0.15밀리미터 자란다고 한다.



◈ 신 귤을 달게 하는 방법



주변에서 귤이 많이 보이고 있다. 그런데 가끔 실수로 신 귤을 잘못 사서 먹을 때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써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신 귤을 마구 주물럭 거리거나 흔들어 충격을 주는 방법이다. 귤에는 단맛의 근원이 되는 당도와 신맛의 근원이 되는 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산은 충격에 매우 약하다고 한다. 귤에 충격을 주면 산이 파괴되어 산도가 약해지는데 이 산도가 약하기 때문에 당도가 높게 느껴지는 것. 포인트는 충격을 골고루 주어야 효과적이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