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옷으로 건강을 체크한다! / 비타민 E 함량이 6배나 높은 옥수수 개발

<KISTI의 과학향기> 제41호   2003년 10월 15일
◈ 옷으로 건강을 체크한다!



최근 필립스사 연구원들이 옷으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의복은 지속적으로 환자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의사의 진단을 도우며, 응급상황에서 자동으로 응급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다. 필립스 연구진은 옷에 심전도 신호를 추출할 수 있는 센서를 넣고, 움직임을 감지하는 가속도계를 장착함으로써 몸에서 보내는 여러가지 신호를 수신하여 분석해, 무선으로 환자의 증상을 전달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고 밝혔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비타민 E 함량이 6배나 높은 옥수수 개발



미국 농업연구청의 연구팀은 일반 작물에 비해 비타민 E함량이 월등히 높은 옥수수 품종을 개발 완료했으며, 기타 여러 작물을 대상으로 유사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호모겐티스틱 등의 특수 효소를 삽입하여 옥수수의 비타민 E함량을 6배가 증가시킬 수 있으며, 작물의 저장 수명도 연장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이 비타민 E함량이 높은 옥수수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전체 미국인중 25%가 충분한 양의 비타민 E를 섭취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특히 비타민 E는 임신 여성에게 매우 중요하며, 일부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E가 심장 질환 발생 위험성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