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유성펜으로 쓴 낙서 쉽게 지우는 법/ 병에 붙어 있는 상표, 깨끗이 벗기는 법

<KISTI의 과학향기> 제48호   2003년 10월 31일
◈ 유성펜으로 쓴 낙서 쉽게 지우는 법



어린아이들이 유성펜으로 방바닥에 낙서를 했을 때 쉽게 지우는 방법이 있다. 준비물은 수성펜과 젖은 걸레면 된다. 유성펜으로 쓴 글자나 낙서 위에 수성펜으로 덧칠한 뒤 젖은 걸레로 닦아 주면 된다. 유성펜이 잘 지워지지 않는 것은 잉크를 금방 굳게 하는 고착제가 들어 있기 때문인데, 수성펜의 잉크에는 그 고착제를 녹이는 작용을 하는 글리콜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유성펜으로 쓴 낙서 위에 수성펜을 칠해주면 낙서가 녹아서 깨끗하게 지워진다.



◈ 병에 붙어 있는 상표, 깨끗이 벗기는 법



집에 있는 예쁜 병들을 장식하고 싶은데, 상표가 붙어있어 거슬릴 경우가 있다. 이때 병에 붙어 있는 상표를 쉽게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준비물은 다리미 하나면 끝. 온도를 중간 정도로 맞춘 뒤 상표가 있는 모든 면을 다림질한 후 상표를 벗기면 된다. 신기할 정도로 깨끗하게 벗겨지고 병의 표면에도 이물질이 전혀 남지 않는다. 이것은 상표를 붙이는 접착제가 물에는 강한 반면 열에는 약한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평가하기
정영일
  • 평점   별 5점

아하! 애들 유성팬으로 장난쳐 놓은 것을 이렇게 지우면 되겠군요 ^^

2004-05-23

답글 0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