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장 줄기 세포 유전자와 결장암

<KISTI의 과학향기> 제3506호   2020년 02월 05일
새 연구가 장 줄기 세포(Intestinal stem cell)의 거동과 고지방 식이 사이의 연관성을 제시했다.   그 연구는 지방을 태우는 것을 돕는 것으로 보이는 두 가지 유전자가 결장암(colon cancer)에서 역할을 할지도 모른다고 제시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내장에 너무 많은 식이 지방이 있을 때, 줄기 세포 수가 증가해서 결장암에 대해 더 취약해진다는 것을 보인 바 있기 때문에, 이 연구 결과는 중요하다.
사람은 피부 세포를 잃는 것처럼, 자연적으로 매일 수백만 개의 내장 세포를 잃는다. 내장 세포는 계속해서 새로 만들어져 내장의 안벽을 지속적으로 교체하지만, 줄기 세포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결장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내장 줄기 세포는 고지방 “서양식” 식사를 하는 동물에서 늘어날 수 있는데, 이는 그러한 식이로 인한 암 위험성의 증가를 잠재적으로 설명해준다.
그 연구자들은 최근에 두 가지 유전자(HNF4A와 HNF4G)가 함께 작용해서, 내장 내벽의 적절한 기능을 촉진한다는 것을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 그들은 이들 유전자들을 비활성화시켰을 때, 쥐가 내장 줄기 세포를 잃는다는 것을 보였다. 이 결과는 그 유전자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그 유전자들이 지방을 태우는 것을 도와 에너지를 제공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연구는 세포가 지방을 소비하는 방식과 유전자들이 쥐의 내장에 있는 줄기세포의 거동을 조절하는 방식 사이에 새로운 연관성을 보여준다.
그 두 가지 유전자들이 고지방 식이 중에 줄기 세포의 수와 암 위험성을 바꾸는지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