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중국 차가 황달을 치료한다?/ 2003년 지구온도, 기록상 세 번째로 높아

<KISTI의 과학향기> 제77호   2004년 01월 07일
◈ 중국 차가 황달을 치료한다?



미국의 과학자들은 중국인들이 애용하는 인지황이라는 차가 황달에 매우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인지황이 황달 발생의 주요 요인인 빌리루빈(bilirubin)- 적혈구의 주요성분인 헤모글로빈(hemoglobin)이 파괴돼 만들어지는 노폐물-을 깨끗이 없앤다고 밝혔다. 과학자들은 인지황을 황달이 걸린 쥐에 실험한 결과, 다른 쥐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빌리루빈을 없애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들은 이 발견이 인간의 황달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약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2003년 지구온도, 기록상 세 번째로 높아



세계 기상 통계청의 보고에 의하면 2003년은 세계 기상청이 설립된 이후 세 번째로 따뜻한 해로 기록될 전망이다. 지난해 지구 표면온도는 기준 온도로 사용되는 1961년-1990년의 평균온도보다 0.45도 높은 것으로 기록됐다. 특히 2003년은 이상 기후가 맹위를 떨쳤는데 유럽 지역의 여름은 기록적인 살인 더위로 더위로만 21,000명 가까이 사망했다. 반면 남반구에서는 기온의 갑작스런 하강으로 페루에서만 200명의 사상자를 배출할 만큼 매우 혹독한 겨울 날씨를 나타냈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이산화탄소나 메탄가스에 의한 가스 온실 효과 가 기온 상승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