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직장 결장암을 억제하는 생강 / 비행기 승무원, 암발생 위험 높다?

<KISTI의 과학향기> 제49호   2003년 11월 03일
◈ 직장 결장암을 억제하는 생강



생강의 성분 중 일부가 직장 결장암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 연구진은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생강의 주성분인 진저롤(gingerol)이 암의 성장 속도를 느리게 하는 것을 발견했다. 진저롤은 생강뿌리의 주성분으로 생강 특유의 맛을 내는 성분인데, 연구진은 진저롤을 항암제로서 사용하기 위해 특허권을 신청했고 임상실험을 통해 제품화 할 계획이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비행기 승무원, 암발생 위험 높다?



비행기 승무원들의 피부암과 유방암 발생률이 정상적인 사람의 암 발생률보다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스웨덴의 아이슬랜드 대학의 연구진에 의하면 선실 승무원들은 남녀 구분 없이 모두 피부암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특히 5년 이상 비행기에서 일한 여자 승무원들의 유방암 발생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의 휄란 박사는 높은 고도에서는 우주의 이온화 방사선의 양이 많고, 오랫동안 비행하는 승무원들은 이 방사선에 노출되는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런 류의 암에 쉽게 노출된다고 설명했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