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투자자들을 끌어들이는 ‘종이’ 컴퓨터 / 스트레스 유발성 심근 허혈, 무증상 죽상동맥경화증과 관련

<KISTI의 과학향기> 제178호   2004년 08월 30일
◈ 투자자들을 끌어들이는 ‘종이’ 컴퓨터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종이 제품에 내장시켜 다양한 형태의 종이 기반 어플리케이션에서 모니터링을 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종이' 컴퓨터를 개발 중에 있다. 이 기술은 북미 포장회사인 메드웨스트바코(MeadWestvaco) 사에 지능형 약물 초장을 위한 목적에 특허 사용권이 주어졌고, 스웨덴 및 독일에서 우편 서비스의 안전한 전달 시험을 통과하였다. 이 기술의 핵심은 칩 기반 전자 모듈로서 거의 어떤 아이템에나 통합되어 데이터를 저장하고 모을 수 있다는 것이며, 무선으로 컴퓨터에 연결시켜 주어 사용자를 자동적으로 인터넷 사이트로 향하게 하고, 스스로를 식별하고 인증하여 매우 고수준의 보안암호화 구조를 제공한다. 또한, 프린트 기능이 가능하고 비독성 탄소 가루를 이용한 도체성을 띤 잉크를 사용하여 전자회로 및 안테나를 종이, 두꺼운 포장지 및 플라스틱과 같은 저가의 기판 위에 프린트 할 수 있다.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스트레스 유발성 심근 허혈, 무증상 죽상동맥경화증과 관련

한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상동맥 칼슘 단층촬영술에 의해 측정했을 때, 심근관류 스펙트 영상에서 발견된 스트레스 유발성 심근허혈은 무증상 죽상동맥경화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것과 관련있다고 한다. 심근관류 스펙트 촬영에서 심근 허혈은 높은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를 가질 위험을 증가시켰다. 다중 변수 분석에서 저자들은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의 절대값은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의 백분위 점수보다 심근관류 스펙트 촬영에서 나타나는 허혈에 대한 더 강력한 예보자였다. 정상 심근관류 스펙트 촬영 소견을 보인 환자들이라도 이중 절반 이상은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최소 100 이상이었다. 연구진은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낮은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는 이후의 비침습적 검사의 필요성을 제거하는 것 같다. 반면 심근 관류 스펙트 촬영 판독상 정상은 위안을 주는 소견이 아니다. 왜냐하면 환자들 중 대부분은 여전히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 기준에 따른 광범위 죽상동맥경화증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