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한겨울 눈(雪)으로 여름에 냉방한다? / 적절한 수면이 체중 유지에 중요

<KISTI의 과학향기> 제80호   2004년 01월 14일
◈ 한겨울 눈(雪)으로 여름에 냉방한다?



한 겨울에 내린 눈을 저장해 두었다가 무더운 여름에 활용하는 ‘눈을 이용한 냉장-냉방 시스템’ 개발 연구가 일본에서 진행 중이다. 일본 북부 지역을 괴롭히는 대설 문제를 역으로 이용하고자 개발된 이 시스템은 건물에 이중 벽 구조를 가진 ‘설(雪)실’을 설치해 눈을 저장한 후, 이 눈으로 공기를 차갑게 만들어 건물을 시원하게 한다. 연구진은 “바깥 공기 온도가 30도일 때에도 실내 온도는 항상 21도 유지가 가능하다”며 “눈을 모아두는 대규모 공간은 필요하지만, 공공 시설 등에는 이용가치가 높다”고 밝혔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적절한 수면이 체중 유지에 중요



적절한 수면이 신체 대사, 식습관, 활동 패턴을 변화시킴으로써 체중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수면이 부족하면 인슐린(insulin), 코르티솔(cortisol)등과 같은 호르몬이 변화해 지방 저장이 촉진되고, 혈당을 조절해 체중 감소를 어렵게 만든다는 것. 연구진은 일본인 6~7세 소아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9시간 수면을 취하는 아동이 9-10시간 수면을 취하는 아동에 비해 과체중에 이를 확률이 높으며, 8시간 이하로 수면을 취하는 아동은 과체중에 걸릴 위험이 3배 정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