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햇볕 차단제와 벌레 퇴치제 혼용?/ 다이아몬드 보다 더 강한 것?

<KISTI의 과학향기> 제14호   2003년 08월 13일
◈ 햇볕 차단제와 벌레 퇴제제를 같이 바를 수 있을까?



캐나다의 한 약학과 교수는 벌레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피부에 뿌리는 벌레 퇴치제와 화학성분 옥시벤존이 포함된 햇볕 차단제 제품을 함께 바르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특히 함께 바를때 부작용으로“혈압 강하, 방향 감각 상실 및 심지어는 발작 등이 포함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햇볕 차단제와 디이이티(DEET) 성분을 함유한 벌레 퇴치제를 같이 혼합한 일부 제품들이 팔리고 있는데, 캐나다 보건당국은 올해 말까지 판매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명령했다. 물론 아직 완전이 이 주장이 100%로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조심하는 것이 좋을 듯.(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다이아몬드 보다 더 강한 것?



이 세상에서 가장 단단하고 강한 물질이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라고 대답한다. 다이아몬드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단단한 물질이며 다른 어떤 물질보다도 긁히거나 찌그러지거나 부스러지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의 이론적 및 실험적 연구들에 따르면 탄소나노튜브가 더 강하고 단단하다고 한다. 탄소나노튜브는 1991년 일본전기회사인 NEC의 부설연구소에서 이지마 박사가 탄소덩어리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것이 시초다. 탄소나노튜브는 구리와 전기전도도가 비슷하고, 열전도율에 있어서는 자연계에서 가장 좋다는 다이아몬드와 비슷하다. 또한, 잡아당기는 힘에 버티는 능력이 강철보다 100배나 강하고 유연성도 매우 뛰어나 미래형 신소재로 꼽히고 있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평가하기
권순직
  • 평점   별 5점

다이아몬드보다 강한 것이 탄소나노튜브군요. 벌레퇴치제와 햇볕차단제는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겠군요.

2009-04-15

답글 0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