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헌팅턴병에서 우울증상의 원인

<KISTI의 과학향기> 제3404호   2019년 08월 12일
여러 세포 신호전달 경로들에 필수적인 효소인 Cdk5 키나아제(Cdk5 kinase)의 변화된 기능이 헌팅턴병(Huntington’s disease)에서 우울증 유사 거동의 병태생리학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신경퇴행성 질환인 헌팅턴병 환자의 약 40퍼센트는 그 질병의 전형적인 운동 증상이 나타나기 전인 초기 단계에서도 우울 증상을 보인다.
 
새 연구가 헌팅턴병 환자에서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특정한 분자 경로들의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는 약물학적 전략을 고안하는데 새로운 정보를 준다. 그 연구는 뉴런 기능에서 필수적인 효소인 Cdk5 키나아제의 기능에 집중했다. 특히, 이 키나아제는 신경계의 생리학에서 필수적인 NMDA 수용체군의 표현, 분포 및 국부화와, 학습 및 기억 과정, 신경접합부 가소성의 모형화에서 중요하다.
 
헌팅턴병에 관해서, Cdk5 키나아제는 이 수용체들의 표현과 기능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인지 장애와 연관되어 왔다.
 
인지에서 Cdk5의 역할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우울증에서 잠재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별로 없다.
 
이 연구는 그 질병을 가진 쥐 모델에서 Cdk5는 불안과 우울 과정과 연관된 두 곳의 뇌 영역—측좌핵과 전전두엽 피질—에서 더 높은 활성을 보인다.
 
그 연구는 Cdk5 키아나제의 기능항진이 특히 측좌핵 뇌 영역에서 DARPP-32/β-adducin의 신호전달 경로를 바꾼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경로는 수상돌기 척추 세포 골격의 안정성과 도파민 신호전달에서 유명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이 화합물의 손실을 유도할 수 있다.
 
그 연구자들에 따르면, 헌팅턴병에서 우울증 유사 거동과 연관된 분자 경로는 전형적인 주우울증과 다를 수 있다. 이것은 세로토닌(serotonin)과 모노아민(monoamine)을 모으는, 전통적인 항우울제가 헌팅턴병 환자에서의 운동 증상에 효과가 거의 없거나 심지어 악화시킬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해줄 것이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