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장난감을 닮아가는 우주복 - Suited for Exploration -

KISTI 과학향기 제호   2016년 12월 05일
자막
인간이 우주복을 입으면 불가능한 것도 가능해집니다.
NASA는 1965년부터 인간이 우주선 밖에서 활동하는 실험(EVA)을 수백 번이나 실행했습니다.
우주인이 잠깐 동안이라도 우주선 바깥으로 혼자 나갈 수 있다는 것은 인간의 모험을 그대로 상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우주선 밖으로 나가 모험을 하려면 갖춰야 할 게 있습니다. 우주복이죠.
NASA는 임무에 가장 적합한 우주복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우주복 기술자들은 우주복에 아무 문제가 없도록 만들기 위해 디자인하고, 테스트 하고, 수선하기를 반복했습니다.
제미니 프로젝트에서 디자이너들은 우주인이 저궤도에서 도는 우주선 밖으로 나가 작업할 수 있는, 미국의 첫 번째 우주복을 만들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쏟아 부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폴로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우주복이 만들어졌습니다.
아폴로 프로젝트에서는 생명장치를 등에 매고 달의 표면을 걸어야 했습니다.
행성 표면을 탐사하려면, 우주복은 몸을 구부리거나 도구를 사용하기 쉬워야 하며 우주인을 보호 해야 합니다.
우주왕복선 프로젝트에서 NASA는 우주복을 입고 할 수 있는 새로운 작업을 찾아냈습니다.
고장난 인공위성을 수리하고, 허블 우주망원경을 정비하며, 국제우주정거장(ISS)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이 우주복이 지금도 우주에 있는 ‘우리 집’, 국제우주정거장을 수리하고 유지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미래엔 어떨까요?
어떤 종류의 우주복이 필요할까요?
어떤 우주복을 입고 행성 표면을 걷거나 미소 중력에서 둥둥 떠다닐 수 있을까요?
NASA는 벌써 다양한 종류의 차세대 우주복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우주에서 모험하는 우주인들을 위해서 말이죠.
Z2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맵시있는 디자인부터 이전 우주복과 확실히 다릅니다.
NASA는 Z2에 대한 특허사용권을 풀어 다른 나라에서도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NASA는 필라델피아 대학을 통해 우주복을 처음 설계한 뒤, NASA에 근무하는 패션디자이너의 의견을 받아 처음보다 훨씬 나은 모양새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Z2는 패션 뿐만 아니라 기술적으로도 뛰어납니다.
겉으로 보이는 모양만 뛰어난 게 아니라 내부 기능도 훌륭합니다.
Z2는 좋은 등산화처럼 걸을 때 발에 착 감기는 느낌을 주며, 몸의 유연성을 높여 다른 행성의 표면을 자연스럽게 걸을 수 있게 해 줍니다.
Z2를 입으면 지구의 지질학자처럼 자연스럽게 크레이터로 내려가거나 올라오기도 쉽고, 허리를 구부려 돌멩이를 주울 수도 있습니다.
NASA는 Z2에서 많은 걸 배워 더 좋은 우주복을 만드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우주복은 모델링 분석 단계에서는 실험을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실제 입었을 때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우주에서 직접 입어보고 그 결과를 알려주기 전까지는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 많아 개발 단계가 정말 중요합니다.
우주 탐험용으로 개발하고 있는 다른 우주복으로 PXS가 있습니다.
이 우주복도 미소 중력에서 작업할 수 있고 행성 위를 걸을 수 있습니다
NASA는 활동성이 더 좋고 더 잘 보이며 작업하기 쉬울 뿐 아니라 대화나 통신도 원활한 미래의 우주복을 찾고 있습니다.
저는 우주복 바로 앞에 달린 우주복 제어장치 개발을 맡고 있습니다.
이 장치를 통해 몸의 온도와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생명장치를 조작하고, 우주선의 컴퓨터와 무선으로 주고받는 데이터를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장치를 제작한 뒤 가장 작게 만든 우주복을 내가 직접 입어보고 여러 시험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정말 멋진 경험이죠.
직접 입어보면 우주인의 지적을 통해서가 아니라 내 손과 눈이 가진 한계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거죠.
나는 이 문제점들이 다음 시제품에 발생하지 않도록 개발에 반영합니다.
PXS든 Z2든 NASA의 우주복은 해결해야 할 과제가 굉장히 많습니다.
우주인이 활동하는 곳은 완벽한 진공상태가 아닙니다.
엄청나게 덥거나 추울 수 있습니다.
우주에는 떠돌아 다니는 작은 유성체들이 많기 때문에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우주인이 진공에 머무르지 않고, 더 멀리 달이나 화성에 가서 돌아다니거나 넘어질 경우까지 고려하면 더 많은 보호장치가 우주복에 필요합니다.
우주에서 어디를 가서 무엇을 하든, 우주활동을 위한 우주복 실험은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우주복 기술자들은 새로운 기술, 새로운 재료,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우주인들을 도와줄 것입니다.
미래에는 더 빠르고 통합된 장치를 갖추고 번거로운 부탁을 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한 우주복이 등장할 겁니다.
학습과 이해로 가득 찬 우주선에서 시작하는 우주활동은 개인은 무엇이고 팀은 또 무엇이냐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도록 해 줍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주변에 존재하는 진리를 배우고 이해하며, 그 지식을 추구하는 행동 이야말로 우리가 함께 추구하는 가장 고귀하고 의미있는 노력이 될 것입니다.
기사
첨단 우주복이 장난감을 닮아가는 걸까?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우주복 시제품 2벌(Z2, PXS)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