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빛을 측정해서 습관을 바꾼다.

KISTI 과학향기 제1703호   2017년 11월 22일
자막
당신의 일상생활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저와 같다면, 아마 많은 시간을 실내에서 보낼 겁니다.
부족한 햇빛, 어두운 방, 불만스런 실내조명은 알게 모르게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가끔 불만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빛을 측정해서 생체리듬을 관리하는 착용형 장치인 LYS를 처음 만들었습니다.
그 원리는 단순합니다.
빛은 우리가 잠들고 깨는 주기를 자연스럽게 관리합니다.
이 제품은 당신이 하루를 활발하고 활기차고 생기있게 보낼 수 있도록 낮에 쬐는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게 해줄 것입니다.
밤에는 해로운 청색광을 피해 잠을 푹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제품은 우리 눈처럼 빛을 따라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전반적인 삶의 질과 수면의 질을 자연스럽게 개선하도록 개인의 일조량을 조절하고 습관을 관리할 수 있는 기본 정보와 행동에 따른 실행 지침을 계속 알려줍니다.
우리의 임무는 현대의 생활을 자연과 다시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생활방식에 적합하도록 제품을 설계했습니다.
눈에 튀지 않는 작은 동전 크기여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옷에 매달 수 있습니다.
한번 충전하면 7일동안 작동하고, 방수는 물론 내구성이 좋게 만들었습니다.
밤에 충전기에 꽂아두면 자는 동안 침실 주변의 빛을 잴 수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크리스티나입니다.
우리가 쬐는 빛이 이로운지 해로운지 맨눈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LYS가 필요한 거죠.
우리 팀은 첨단을 달리는 소프트웨어개발자, 하드웨어기술자, 과학자, 의사, 디자이너가 모여 정확하고 부담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열심히 일해왔습니다.
이 기술은 과학 연구와 전문적인 의약품 개발에 사용되었지만 생활용으로 적용된 적이 없습니다.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빛을 측정하는 LYS을 소개합니다. 단언컨대 마음에 쏙 들 겁니다.
올해 초에 세계적으로 백 명이 넘는 자원자를 대상으로 시제품을 시험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LYS 는 사용자들이 창가에서 점심을 먹거나 밤에 밝은 불을 끄는 식으로 일상을 간단하게 개선하도록 일깨워 주었습니다.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LYS를 사용한지 3주만에 잠드는 평균시간이 27분에서 16분으로 줄었습니다. 사용자의 에너지가 3배 증가했다고나 할까요.
사용자의 의견을 참고하여 마지막으로 몇 가지 개선하고 조정했습니다.
이제 LYS에 생명을 불어 넣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LYS는 장비사용료와 제조비를 제법 많이 투입한 첨단기술프로젝트로 진행됐습니다.
이번에 투자받은 자금은 시제품을 제품으로 본격 생산하는데 투입할 것입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공장을 준비해 두었습니다.
필요한 것은 시작하기 위한 여러분의 지원입니다.
자, 오늘부터 저희와 함께 킥스타터 펀딩에 참여하셔서 현대 생활이 자연과 다시 조화를 이루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기사
빛은 우리가 생활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요소지만, 맨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측정하거나 관리하기 어렵다. 가끔 햇빛이 부족하고 방도 어둡고 실내조명도 불만스럽다. 이런 환경이 알게 모르게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LYS는 빛과 생체리듬에 대한 연구를 기초과학 연구나 의약품 개발을 뛰어넘어 일상생활에 활용한 첫 제품이다. 이 제품은 작은 동전 크기로 옷에 달고 다니면서 빛의 양을 측정한 뒤, 사용자에게 적합한 활동을 제안해 준다. 예를 들어 창가에서 점심을 먹거나 밤에 밝은 불을 끄도록 하는 것이다. 이 제품을 사용한지 3주만에 잠드는 평균시간이 27분에서 16분으로 줄 정도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효과가 높다. 한번 충전하면 1주일 정도 사용할 수 있다.
번역자: 허예섭
영상: LYS Technologies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85466182/lys-tracks-light-and-takes-care-of-your-circadian/comments?cursor=18373301
평가하기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