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유전발육연구소 대뇌신경 발육의 새로운 메커니즘 발견

<KISTI의 과학향기> 제3242호   2018년 10월 31일
신경 발달은 신경 네트워크 및 정상적인 뇌 기능의 형성에 중요하다. 중국과학원 유전 및 발달 생물학 연구소의 허집항(许执恒, Xu Zhiheng) 연구팀은 간장에서 cTAGE5 / MEA6가 저밀도의 지질 단백질을 소포체 (ER)에서 골지체로 운송하고 분비하는 과정 (Cell Research 2016), 프로 인슐린의 수송과 인슐린의 분비를 조절하지만 (J Cell Biology), 세포의 비분비성 구성 요소의 전달과 뇌 발달에서의 역할은 여전히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연구팀 구성원은 뇌에서 cTAGE5 / MEA6의 조건부 녹아웃이 신경 세포 수상 돌기 및 시냅스 성장, 형성 및 유지 결함, 성상 세포 활성화 및 동물 비정상 행동을 비롯한 심각한 신경 발달 결함을 유발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동시에, cTAGE5 / MEA6의 결실은 COP1 구성 요소인 SAR1과 SEC23 사이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주어, SAR1의 연속적인 활성화로 이어지고, COPII 소포 형성 및 소포체에서 골지체로의 물질의 비정상 수송으로 이어져서 뉴론 막성분의 운반을 교란시킨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결함은 수상 돌기 및 발육과정에 필요한 물질의 수송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신경 세포 발생에 필요한 신호 전달 경로에도 영향을 미친다. 파르 (Fahr) 병 환자에서 cTAGE5 / MEA6의 돌연변이가 발견되었으므로 이 연구는이 질병의 병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 결과는 미국 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PNAS, DOI : 10.1073 / pnas.1804083115)에 9 월 17 일 온라인으로 발표되었다. Xu 교수의 박사 과정 학생 인 Zhang Feng과 동료 연구원인 Wang Yaqing은 이 논문의 공동 저자이다. 이 연구는 중국 국가자연과학기금과 중국과학원의 지원으로 이루어졌다.
평가하기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