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KISTI의 과학향기X슈르연구소] 무지개 밀도 탑 쌓기

KISTI 과학향기 제1905호   2024년 06월 03일
자막
슈르 : 클라온 잘 지내요?

오늘 무지개가 예쁘게 떴던데 봤어요??

클라온 : 오늘 무지개가 떴었어요?? 저는 못 봤어요ㅜㅠㅜ 저도 보고싶은데ㅜㅠㅜ후엥

슈르 : 엇... 그럼 직접 무지개를 만들러 놀러올래요?..

클라온 : 무지개를 만들 수 있어요????

슈르: 안녕하세요 과학향기 여러분!! 슈르입니다.

오늘은 클라온과 함께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무지개 타워를 만들어볼거에요!! 클라온 준비됐나요?!

클라온 : 준비됐어요!!!

# 준비물 소개

슈르 : 오늘 실험의 준비물은 여러분의 집에서도 구하기 쉬운 재료들이니까 한 번 따라해보세요!

투명컵 7개, 설탕, 식용색소, 스포이드, 실린더, 숟가락

# 실험 시작

1. 투명컵 7개에 따듯한 물을 부어준다

2. 1번컵은 그냥물, 2번컵은 설탕 1스푼, 3번컵은 설탕 3스푼, 4번컵은 설탕 5스푼, 5번컵은 설탕 7스푼, 6번컵은 설탕 9스푼, 7번컵은 설탕 11스푼을 넣어줍니다.

3. 컵에 라벨지로 설탕 넣은 횟수를 적어준다.

4. 물에 설탕이 잘 녹을 수 있도록 숟가락으로 저어줍니다. (컵 7개 전부)

5. 1번컵부터 빨,주,노,초,파,남,보 식용색소를 넣어주고 잘 섞어줍니다.

6. 큰 실린더에 보라색(7번컵)부터 스포이드를 이용해 조심히 흘려넣어줍니다.

7. 설탕을 많이 넣은 순서대로 차례대로 흘려넣어주면 무지개 밀도 탑 완성~!

슈르 : 우와!! 이렇게 거대한 무지개 타워가 완성되었어요!!

클라온 : 우와!!

슈르 : 원래 물은 같이 따르면 섞이잖아요. 그런데 이 설탕물은 서로 섞여서 똥색이 되지 않고 무지개 색을 유지하고 있는게 신기하지 않나요??

클라온 : 어 그러게요?? 원래 물은 섞이는데??

# 원리 설명

슈르 : 비밀은 바로 밀도에 있어요!

이렇게 설탕을 하나도 넣지 않은 1번컵부터 설탕을 총 11스푼이나 넣은 7번까지의 컵에 차례대로 방울 토마토를 한번 넣어볼게요.

설탕을 하나도 넣지 않은 1번 컵부터 방울 토마토를 넣어볼게요. 바로 가라앉죠? 그럼 설탕을 한 스푼 넣은 2번 컵에 넣어볼게요. 토마토가 가라앉지 않고 중간에 있죠? 다음으로 3번 컵에 넣어볼게요. 방울 토마토가 뜨죠?

슈르 : 이렇게 설탕을 넣은 횟수에 따라 토마토의 높이가 달라졌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바로 밀도 때문이에요!

밀도란 일정한 면적에 무엇이 빽빽이 들어있는 정도를 말하는건데요. 설탕을 많이 넣어서 달면 달수록 같은 면적에 설탕이 더 빽빽이 들어있다는 거니까, 밀도가 높은거에요! 설탕을 넣으면 넣을수록 밀도가 높아지는거죠!

그래서 설탕을 하나도 넣지 않은 맹물은 밀도가 낮고 토마토의 밀도가 더 높아서 토마토가 아래로 가라앉아요.

설탕을 한스푼 넣은 물에서는 토마토의 밀도와 설탕물의 밀도가 비슷해서 토마토가 중간에 떠있던 것이죠.

설탕을 많이 넣었던컵에서 토마토가 둥둥 떴던 이유는 설탕물의 밀도가 토마토의 밀도보다 더 높아서

즉, 설탕물이 더 무겁기 때문에 이보다 더 가벼운 토마토가 위에 둥둥 떴던 것입니다.

이 원리대로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던 설탕을 많이 넣은 물은 밀도가 높기 때문에 아래에 가라앉았던 것이고

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던 설탕을 적게 넣은 물은 밀도가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밀도가 높은 물의 위에 떠있으려고 해서 이렇게 서로 섞이지 않은 무지개타워가 완성된거에요!

슈르 : 오늘 이렇게 설탕을 이용해서 거대한 무지개 타워를 만들어보았는데 클라온 재밌었나요??

클라온 : 네!!

슈르 : 재밌었다니 다행이네요!! 그럼 과학향기 친구들

저는 다음영상에서 더 재밌는 실험으로 돌아올게요!!

안녕!!
영상: KISTI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PR3a2e0T83g
평가하기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