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바퀴 하나 차이로 느껴보는 질주 본능

<KISTI의 과학향기> 제297호   2005년 06월 03일
어, 바퀴가 하나 더 있네, 신기하네…

최근 들어 인라인 스케이트가 대중 스포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런데 인라인 스케이트는 보통 바퀴가 4개인데, 바퀴가 5개가 달린 스케이트를 타고 무서운 속도로 달리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된다. 그렇다면 바퀴 4개와 5개의 차이는 무엇일까?

인라인 스케이트는 간단히 말해서 신발에 바퀴(휠)가 일렬로 배열된 롤러스케이트를 말한다.

흔히 말하는 인라인 스케이트는 바퀴가 4개인 ‘휘트니스(Fitness) 스케이트’이다. 말 그대로 건강과 체력을 단련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된 것이며, 오른쪽 부츠에 힐 브레이크라는 제동 장치가 달려 있어 초보자도 배우기 쉽게 되어 있다.

이에 비해 바퀴가 5개인 스케이트는 ‘레이싱(Racing) 스케이트’이라 불린다. 주로 전문가나 레이싱 용으로 사용된다. 레이싱을 위해 휘트니스 스케이트 보다 부츠는 목이 낮고, 재질은 견고하면서도 가벼운 카본(Carbon), 화이버 글라스(fiber Glass)와 천연 가죽 등을 사용하며, 휠의 크기는 80mm~82mm를 주로 사용한다.



그렇다면 이처럼 바퀴 수를 달리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인라인의 원리를 살펴 보자. 인라인은 바퀴의 운동에 의해 추진력을 얻어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 바퀴를 움직이는 힘은 인라이너(Inliner)의 근력, 체중 등에 의해 차이가 있지만, 모든 외부적인 요인(인라이너, 표면 상태, 온도, 습도 등)을 배제한다면 바퀴의 회전력과 노면의 마찰력에 따라 달라진다. 즉, 바퀴의 회전력을 크게 하고 바퀴와 노면의 마찰력을 작게 한다면, 인라인의 전진 속도는 더 빨라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인라인이 무조건 앞으로 나가는 것만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전진 운동과 함께 방향을 바꾸는 선회 운동도 중요하다. 즉, 앞으로 나가는 전진 운동을 극대화하는 것이 레이싱 스케이트라면, 피트니스 스케이트를 비롯해 이와 유사한 모양의 어그레시브(X-Game용), 인라인 하키 스케이트 등에서는 방향 선회가 더 중요하다.



바퀴의 회전력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바로 바퀴의 크기에 비밀이 숨어있다. 일반적으로 바퀴의 크기가 작으면, 동일한 힘으로도 그 회전력을 크게 할 수 있다. 그리고 바퀴가 하나 더 있다면? 역시 회전력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레이싱 스케이트는 피트니스 스케이트 보다 바퀴가 하나 더 많아 회전력이 좋고, 또한 직진성이 좋아진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노면과의 마찰력이다. 이를 위해서는 바퀴의 크기도 중요하지만, 바퀴면의 모양과 재질도 중요하다. 따라서 인라인 스케이트의 바퀴를 구별하는 방법은 단지 크기만이 아니라 강도, 베어링의 크기, 바퀴의 모양 등 다양하다.



한편 인라인 매니아들의 말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적합한 인라인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한다. 또한 최근에는 단순히 바퀴의 수로만 인라인의 종류를 나누는 것 보다는 바퀴의 크기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한다.



초등학생부터 40- 50대 중년까지 모두가 즐기는 대중적인 레저 스포츠가 된 인라인. 중요한 것은 바퀴의 수가 아니다. 자신의 능력이나 취향에 맞는 인라인을 선택해 당장이라도 한강공원으로 가서 강바람을 느끼며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호흡하는 것이 아닐까? (과학향기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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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란
  • 평점   별 5점

숫자가 아니라 크기가 중요하군요 ^^

2009-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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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지훈
  • 평점   별 5점

우와 시끄럽다...
다들 매너좀 지키세요.. ㅎㅎ 나 지훈이...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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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호
  • 평점   별 2점

바퀴의 크기와 회전력, 수와 회전력의 상관관계를 좀 더 자세히 알려주셔야 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냥 관계가 있기때문에 크기와 수를 바꾸면 직진성이 증가한다고만 하면 설득력이 좀 없군요.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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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
  • 평점   별 1점

휠사이즈에 대한 정보가 바뀐듯 합니다. 100mm 계열이 휘트니스급에서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아주 드물죠. 레이싱 계열에도 805(80mm 5륜)계열, 844(84mm 4륜), 845(84mm 5륜), 1084(84mm/100mm 혼용), 올백 등 다양합니다만...
그렇다면 바퀴의 크기로 인라인의 종류를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은 어폐가 있습니다.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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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공윤
  • 평점   별 3점

요즘 인라이너들의 추세는 5개짜리 보다는 바퀴의 지름이 큰 사이즈로 4개로 가는 추세입니다.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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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향기
  • 평점   별 1점

안녕하세요 이수익님 Kisti의 과학향기 입니다.

바퀴 크기 관련해서 잘못된 부분은 수정했습니다.
과학향기 금요일자(Fun)는 과학적인 자세한 내용 보다는 생활 속에 쉽게 접할 수 있는 과학적인 내용으로 합니다. 정확한 과학적인 근거로 인라인에 관한 내용을 수요일자(Fusion)에서 조금더 자세하게 한번더 다룰 기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앞으로는 조금더 정확한 과학적 사실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Kisti의 과학기술 통합검색 사이트 - Yes Kisti.net]
http://www.yeskisti.net/index.jsp

좋은 의견 올려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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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i의 과학향기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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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향기
  • 평점   별 2점

안녕하세요 김범섭님 Kisti의 과학향기 입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수정했습니다.
앞으로는 실수 없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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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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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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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향기
  • 평점   별 3점

안녕하세요 이기별님 Kisti의 과학향기 입니다.



바퀴 크기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준으로는 독자님의 의견이 맞습니다.

그러나 바퀴가 크면 힘은 덜 들 수 있으나, 가속도는 그만큼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글에서 동일한 힘이라는 가정에서의 내용이라 약간의 오해에 소지가 있을 수 있겠네요~

앞으로는 조금더 정확한 과학적 사실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isti의 과학기술 통합검색 사이트 - Yes Kisti.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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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의견 올려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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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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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민
  • 평점   별 3점

과학의 향기님이 쓰신글이 맞습니다.. 하지만 고려하실점을 빼먹으신듯 합니다

휠이 커질수록 지상고 (부츠에서 땅에 떨어지는거리)는 멀어집니다.
따라서 주행시 피로도와 주행 컨트롤은 더욱 힘들어집니다 .
따라서 100MM가 초보용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인라인쪽은 단순히 개발되는것을 떠나서 이미 수많은 과학자들과 개발하는장인들의
아이디어와 노하우가 결합되어 고도의 과학기술과 연구등으로 개발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바퀴에 풀리지 않는 비밀을 많이 앉고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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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익
  • 평점   별 1점

휘트니스와 레이싱 바퀴의 크기가 바뀌어 있고, 바퀴의 회전력을 설명한 것이 마치 기어 없는 자전거의 경우를 설명한것 같음. 과학의 향기에서 이런 실수를 하다니 정정 기사를 내기 바랍니다.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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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
  • 평점   별 1점

바퀴하나 더 단다고 회전력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나머지 네바퀴에 미치던 힘이 하나더 굴리는데 소모될 뿐이죠. 바퀴 추가나 긴 프레임 이용은 직진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고 지름이 큰 바퀴는 회전관성(?)유지 및 노면 요철 저항을 덜 받기 위한 포석이라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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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섭
  • 평점   별 2점

본문에 ...
"오른쪽 부츠에 휠 브레이크라는 제동 장치가 달려 있다."
라는 얘기가 있는데...

피트니스용 인라인스케이트에 장착된 브레이크는 휠(wheel) 브레이크가 아니라 힐(heel , 뒤꿈치) 브레이크입니다.

수정해주세요.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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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별
  • 평점   별 3점

이 글을 읽으니 약간은 사실과 다른 기술이 있군요
과학적으로 바퀴 작은것이 추진에 관하여 맞을지 모르나
낮은 회전수에도 더 많은 거리를 나가게 하여
힘이 덜 들어가게 하는 지름이 큰 바퀴를
레이싱용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휘트니스용은 80 밀리
레이싱용은 100 밀리 정도의 지름 바퀴를 사용합니다.

아울러 위의 내용은 인라인 한달 탄 사람은 다 알정도의
내용입니다.
좀더 세밀한 내용이 더 있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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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향기
  • 평점   별 1점

안녕하세요 이민호님 Kisti의 과학향기 입니다.

자세하게 설명드리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조금더 정확한 과학적 사실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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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의견 올려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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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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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향기
  • 평점   별 1점

안녕하세요 이동진님 Kisti의 과학향기 입니다.

독자님의 의견이 맞습니다.
앞으로는 조금더 정확한 과학적 사실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isti의 과학기술 통합검색 사이트 - Yes Kisti.net]
http://www.yeskisti.net/index.jsp

좋은 의견 올려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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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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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광무
  • 평점   별 1점

인라인을 5년째 타고 있으면서 인라인스케이트의 스피드에 관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인라인스케이트의 바퀴의 싸이즈는 75mm로 시작하여 77에서80 그리고 84, 90, 100미리로 변하여 오고 있습니다.
바퀴가 커짐으로 인하여 좋은점은 주행하는 마닥의 미세한 요철을 타고 넘어가는데에는 바퀴의 지름이 클 수록 유리한 것 같습니다. 휠이 커지면 회전력에 의한 직진성도 좋아지구요.
스피드를 내려면 바퀴가 커질수록 유리 합니다. 이것은 인라이너들의 경험이지요. 100미리 휠을 쓰면서 바퀴의 수는 4개로 줄었습니다. 100미리로 5개를 달경우에는 프레임의 길이가 너무 길어져 주행하는데 불편하고 무게도 무거워짐니다.
인라인스케이트의 추진력은 옆으로차는 스케이트의 추진력을 이용하여 주행하는 스케이트로 앞으로 가게하는 원리 입니다. 옆으로 차는것에 대하여는 왼발 오른발을 시계방향으로 9시 3시로 차거나 8시 4시 방향을 차는 것인데 인라이너들 사에에서도 아직도 의견이 분분한 실정입니다. 이것도 주행속도 및 인라이너의 능력에 따라 달리 생각하여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구요.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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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관홍
  • 평점   별 1점

100mm 바퀴는 가속도가 떨어집니다. 회전관성때문에 그렇게 되죠. 하지만 가속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속도를 내기 힘들다는 이야기와 동시에 한번 붙은 속도는 쉽게 떨어지지도 않는다는 것이 됩니다. 때문에 요즈음 레이싱에서는 바퀴 지름을 크게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요.
그런데 피트니스같은데서 지름이 큰 것을 쓰면 아예 처음부터 움직이지 조차 못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바퀴가 5개인 이유는 프레임의 길이 때문입니다. 길면 길수록 직진성이 향상되므로 달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레이싱에는 적합해지겠지요. 즉, 다시말해서 프레임이 길수록 달리는 용도인 것이지, 갯수가 늘어나서 달리는 용도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프레임만 길고 바퀴는 듬성듬성 있을 경우는 또 안정성과 같은 쪽에 문제가 되겠지요.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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