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인텔의 슈퍼컴퓨팅 연구소 엿보기

KISTI 과학향기 제1898호   2024년 02월 19일
자막
이것은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컴퓨터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오로라(Aurora)라고 불리는 이 컴퓨터는 곧 인류의 가장 시급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일리노이주 아르곤 국립연구소에 있는 이 컴퓨터는 신경과학부터 암 치료법, 우주의 구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첨단 연구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오로라는 미국 최초의 엑사스케일 컴퓨터이자 세계에서 가장 빠른 컴퓨터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오레곤에 있는 이 인텔 연구소에는 오로라의 작은 버전이 있습니다.
저와 함께 “이 문 뒤”로 오시면 보여드리겠습니다.
보레알리스(Borealis)에게 인사하세요.
보레알리스는 오로라 슈퍼컴퓨터를 구동할 기술을 평가, 스트레스 테스트 및 디버깅하는 테스트 시스템입니다.
오로라와 보레알리스는 인텔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와 미국 에너지부의 협력 프로젝트입니다.
이를 블레이드라고 합니다.
각 블레이드의 무게는 약 70파운드입니다.
이 모든 블레이드를 합쳐서 서버 랙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 데이터 센터에서 이러한 블레이드를 많이 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단순히 강력한 것만은 아닙니다.
보레알리스는 128개의 블레이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오로라에는 10,000개 이상의 블레이드가 HPE 크레이 EX 슈퍼컴퓨팅 플랫폼 내부에 쌓여 있습니다.
각 블레이드에는 고대역폭 메모리를 갖춘 2개의 인텔 제온 맥스 시리즈 프로세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온 서버 칩은 6개의 인텔 데이터 센터 맥스 시리즈 GPU에 연결됩니다.
인텔 엔지니어들은 매일 아르곤 및 HPE 과학자 및 기술자들과 함께 작업합니다.
이들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며, 궁극적으로 오로라의 배포 속도를 높이고 성공적인 배포를 보장합니다.
하지만 보레알리스는 오로라 시스템의 테스트 베드일 뿐만 아니라 초기 과학 분야에도 사용됩니다.
이 테스트 시스템은 연구자들이 훈련된 AI 모델을 사용하여 뇌 내부의 구조를 파악하고, 오늘날의 가장 강력한 시스템으로는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큰 데이터 세트로부터 커넥톰이라는 3D 지도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자들이 분자 모델링을 더 빠르게 수행하고 양자 과학 및 신약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올해 말 완공되면 오로라는 보레알리스보다 훨씬 더 큰 규모가 될 것입니다.
실제로 농구 코트 두 개 크기와 600톤의 무게가 될 것입니다.
이는 평균 크기의 자동차 300대의 무게와 비슷합니다.
인텔과 HPE의 기술은 2엑사플롭스 이상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오로라가 초당 20억 회 이상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는 2에 18개의 0을 더한 것입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오로라와 보레알리스에 대한 더 많은 소식을 기대해 주세요.
저희와 함께 내부를 둘러보는 시간이 즐거우셨기를 바랍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번역자: KISTI
영상: Intel Newsroom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3DMOA3JTrMk
평가하기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