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백색 지방세포를 열량 태우는 갈색 지방세포로 바꾸는 방법 발견
<KISTI의 과학향기> 제3765호 2022년 07월 04일지방세포 중 백색 지방세포는 잉여 영양분을 세포 안에 축적해 살이 찌도록 만드는 반면, 갈색지방세포는 영양분을 태워 없애는 역할을 한다. 국내 연구팀이 백색 지방세포를 갈색 지방세포로 바꾸는 방법을 찾아냈다.
고명곤 울산과학기술원(UNIST) 생명과학과 교수팀과 안정은 전북대 생명과학과 교수팀은 ‘TET(Ten-eleven translocation)’라는 단백질을 억제하면 백색 지방세포가 갈색 지방세포로 변하고, 기존 갈색 지방세포는 더 활성화돼 열량 소비를 촉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비만 생쥐의 지방조직에서 TET 단백질이 과다하게 발현돼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생쥐의 지방조직에서 TET 단백질 발현을 억제한 결과, 고지방식을 먹여도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지 않고 체중 증가가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인슐린 저항성, 고지혈증, 지방간 등 대사질환 관련 지표가 모두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TET 단백질이 없으면 지방세포가 영양분을 태워 열을 내도록 매개하는 물질(베타3 아드레날린 수용체)이 활성화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를 주도한 고 교수는 “TET 단백질의 작용 원리를 이용해 신체 에너지 소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비만·대사질환 등의 치료 전략을 제시한 발견”이라며 “뇌 신경에 직접 작용해 식욕을 억제하거나, 소화 흡수를 방해하는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비만 치료제 개발의 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구팀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TET 단백질 발현과 활성을 조절해 비만, 당뇨 등 대사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 결과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6월 23일 공개됐다.

추천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
-
- 바닷속 산호초 죽이는 자외선 차단제 성분 분해 미생물 발견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팀이 분해가 어려운 유기화합물인 옥시벤존을 분해하는 신종 미생물을 찾아냈다. 옥시벤존은 자외선 차단제에 주로 쓰이는 벤젠 계열의 유기화합물로, 특히 바닷속 산호에 큰 피해를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하와이에서는 지난해 1월부터 옥시벤존이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 판매를 금지하고 있으며, 다른 국가들도 자외선 차단제를 만들...
-
- 새로운 자폐 유전변이 최초 발견
- 최근 자폐증을 앓고 있는 변호사가 주인공인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자폐증에 대한 관심이 크다. 자폐증은 사회적 의사소통 결핍이나 이상, 반복적이거나 틀에 박힌 행동 문제가 유아 시절 시작돼 거의 평생 지속되는 뇌 신경 발달장애다. 아직까지 자폐증의 근본 원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공식적으로 인정된 치료제도 없다. ...
-
- 식충식물의 섬모 모방해 기름 뜰채 개발
- 국내 연구팀이 식충식물 네펜데스가 곤충을 잡는 원리를 활용해 해양에 유출된 기름을 회수하는 기름 뜰채를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극한소재연구센터 문명운 책임연구원 연구팀과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정석 교수 연구팀은 저유황유 등 점도가 높은 유출유에 대응하기 위해 셀룰로오스 소재를 이용한 친환경 기름 뜰채를 개발했다. 황 함량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