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열차의 무한동력, 가능할까?

<KISTI의 과학향기> 제1945호   2013년 09월 02일
‘2014년 7월 세계 79개국 정상은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CW-7’ 살포를 결정한다. CW-7은 지구의 대기온도를 인위적으로 낮추기 위해 개발된 인공냉각제. 항공기를 이용해 대기 상층권에 CW-7을 대량으로 뿌린 뒤 강력한 한파가 몰아쳐 빙하기가 닥쳤다. 지구상의 살아 있는 모든 것이 얼어붙었다. 생명체는 오직 지구를 순환하는 ‘설국열차’에만 존재하게 되는데….’

지난 8월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는 인공냉각제 때문에 지구에 신(新)빙하기가 닥쳤다는 독특한 설정을 갖고 있다. 여기에 화려한 출연진, 400억 원이 넘는 제작비 등으로 이슈가 됐는데, 8월 25일 기준 약 88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몰이 중이다.

이 영화의 주 무대는 한파를 피해 달리기 시작해 17년간 단 한 번도 멈춘 적이 없는 열차다. 영화에서는 동력을 어떻게 얻는지 자세히 나오지 않지만, 일단 보이는 것만으로는 무한동력으로 달리는 셈이다. 쉬지 않고 달리는 열차, 과연 과학적으로 가능한 일일까.

설국열차를 탄 사람들이 가장 신성시하는 것은 바로 엔진이다. 설국열차의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곳으로, 열차 안 사람들의 운명이 달려있기 때문이다. 엔진은 운동에너지나 열에너지를 발생시켜 열차를 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고 사람들을 얼어붙은 지구로부터 보호하기도 한다. 설국열차가 17년 동안 달린 바탕에는 엄청난 에너지를 만든 엔진이 있는 것이다.

설국열차의 모델로 우선 떠올릴 수 있는 것은 ‘자기부상열차’다. 자기부상열차는 자기력을 이용해 차량을 레일 위에 띄워 움직인다. 레일과 접촉이 없어 소음과 진동은 물론 마찰로 손실되는 에너지도 적다.

자기부상열차를 만드는 핵심원리는 ‘렌츠의 법칙’이다. 자석이 도체 주변을 움직일 때 이 주변에는 변화에 반발하는 방향으로 자기장이 발생해 밀어내거나 당기는 힘이 발생한다는 전자기법칙이다.

자기부상열차에 설치된 자석은 레일 밑에 설치된 전자석과 같은 극을 마주하게 돼 뜨게 된다. 이후 레일에 설치된 선형모터(일반적인 모터의 원형 코일을 선형으로 편 형태)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을 지속적으로 바꾸게 되면 레일에서 약 40cm 간격으로 설치된 N극과 S극이 주기적으로 바뀐다. 그러면 렌츠의 법칙에 의해 열차와 레일 사이에는 인력과 척력이 빠르게 번갈아 작용하게 된다. 열차와 레일이 ‘밀당(밀고 당기기)’을 시작한 셈이다. 앞쪽의 레일이 당기고 뒤쪽의 레일은 밀어내며 열차는 뜬 상태로 앞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일반 열차에 비해 자기부상열차의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발표도 있다. 미국자기부상열차연합에 따르면 시속 200km에서 일반 열차가 전력 29와트시(Wh(전력량), 1Wh=1W의 전력을 한 시간 동안 공급한 에너지)를 소비한 반면 자기부상열차는 22Wh를 소비했다. 또 시속 300km에서 일반 열차는 전력 51Wh를, 자기부상열차는 34Wh를 소비했다. 속도가 빠를수록 자기부상열차의 에너지 효율이 높아진다는 얘기다.

특히 ‘사람의 팔이 몇 분 만에 얼어 부서질 정도로 추운 빙하기’라면 초전도 자석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라는 상상도 해볼 수 있다. 초전도 현상은 온도가 영하 273.15도인 ‘절대 0도’ 부근에서 도체의 저항이 ‘0’이 되는 현상을 말한다. 절대 0도에 있는 도체에 전류를 흘리면 초전도 자석을 만들 수 있는데 전류를 많이 흘려줄수록 최대 20테슬라(T, 자기장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의 강한 자석이 된다. 초전도 자석을 이용하면 자기부상열차가 더 강력한 자기장을 기반으로 초고속으로 달릴 수 있다.

초전도 현상을 일으키는 온도를 만들기 위한 냉각기를 구동하려면 엄청난 에너지가 든다. 하지만 빙하기 지구라는 극저온 상태의 외부 환경은 설국열차가 써야 하는 이 에너지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

[그림]무선전력전송기술을 도입한 전기버스. 버스가 정차해 있는 동안 정류장 바닥에 설치된 급전선에서 자기장이 발생해 버스 하단의 집전장치로 전력을 보낸다. 사진 출처 : 동아일보

또 설국열차가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충전 받고 있을 수도 있다. 열차는 끊임없이 움직여야 하는 상황. 유선으로 연결해 에너지를 전달하기엔 무리가 있다. 그래서 영화 속 엔진의 개발자인 윌포드는 설국열차에 무선으로 에너지를 전달받는 ‘무선전력전송기술’을 도입했을 것이다. 무선전력전송기술은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를 통해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처럼 자동차나 버스, 열차 같은 교통수단에 무선으로 손쉽게 에너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설국열차에 적용될 수 있는 무선전력전송기술은 ‘자기유도’ 방식이다. 자기유도는 전선 속 코일 주변의 자기장이 변하면 전력이 발생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코어가 설치된 도로 밑 지점에 또 다른 코어를 가진 교통수단이 접근하면 자기유도에 의해 전력이 발생하고, 이는 두 코어가 만드는 ‘폐루프’를 통해 교통수단으로 전달된다. 교통수단 속 코어는 전력을 받아들여 사용할 수 있는 전압으로 안전하게 바꾸어 충전을 마친다.

무선전력전송기술 연구는 국내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13년 6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무선 충전기술을 실제 트램에 적용, 운행에 성공한 데 이어 국토교통부는 8월 6일부터 무선 충전 전기버스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힌 상태다. 이 둘 모두 자기유도 방식으로 운행된다. 무선전력전송기술로 인해 동력 공급이 끊기지 않는다면, 설국열차처럼 1년 365일 내내 멈추지 않고 달리는 기차를 현실에서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글 : 전준범 과학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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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휴
  • 평점   별 1점

갔다가 니가 말한 테이크의 의미가 아닌거 같은데? 유치원 안나왔냐?

2013-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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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욱
  • 평점   별 5점

....꿈의 현실화....

2013-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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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환
  • 평점   별 5점

무한동력이 생긴다면 세상이 달라지겠네요.

2013-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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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평점   별 4점

설국열차보면 머리칸이 물을 흡수해 열차 전체로 보내죠. 당연히 그 물로 핵융합을 하고 있다는 것이 더 맞는 가설이겠지요. 물론 현재 실현된 기술로 열차의 동력이나 구조를 생각한 것이기에 작성자님의 생각을 비판하지 않겠습니다.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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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임
  • 평점   별 3점

글의 요지는 알겠지만 글의 제목도 그렇고 내용에서 너무 "설국열차"를 억지로 접목시킨 느낌이 있음.
'설국열차처럼 쉬지 않고 달리는 열차, 과연 과학적으로 가능한 일일까' 로 시작해서 이후에는 설국열차(는 바퀴로 달리는 전차이니)를 배제하고 자기부상열차로 글이 진행되면 문제될게 아닌데, 이미 영화설정상의 설국열차와 자기부상열차와는 거리가 있는데 이 둘을 계속 접목시키려고 함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글에 대한 몰입을 방해하는듯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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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wnWooK
  • 평점   별 1점

이건 공감해요..본문 내용 자체가 나쁘다고 할 순 없는데..제목 수준은 확실히 요새 흔한 인터넷 찌라시들의 그것과 비슷하네요..읽는 입장에서 낚시 당했다고 생각하면 충분히 기분나쁠 수 있을 듯 하네요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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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건
  • 평점   별 1점

내용도 쓰레기입니다. 자기부상방식에대한 설명을 더 구체적으로 써야지 이런건 애들도 다 아는 내용입니다.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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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a
  • 평점   별 5점

과학적 지식을 영화에 비추어서 쉽게 전달하려는게 글쓴이의 목적이지요...
끼워맞춘다고 억지라고 까지만말고 글의 궁극적 목적을 파악하세요 ㅋㅋ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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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wnWooK
  • 평점   별 5점

달을 가리켰더니 보라는 달은 안보고 손가락만 보고선 버럭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영화도 그렇고 칼럼도 그렇고..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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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건
  • 평점   별 1점

연료는 핵물질이고 부품은 애들이라는 것은 뻔한 사실인데 뭘더 바랍니까?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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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d
  • 평점   별 1점

말할 가치도없는 헛소리인듯..

영화를 보지도 않고 헛소리하는 글...

그리고 기계쪽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도 한심하고 어이없음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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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yo
  • 평점   별 5점

역시 동감 1표~!!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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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2
  • 평점   별 3점

그래 감독이말하려던계 이공계쪽 공학이야기가아니잖아 인문학적이야기를 하려는데 자꾸 이상한걸 접목시키노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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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 평점   별 1점

영화 보지는 않았지만
꼬마들을 데려가서 기차움직이는데 쓴대요
즉 열차가 움직이는 이유는 꼬마들의 힘임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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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red
  • 평점   별 5점

dkblack / dkapa 작성자가 나타났다!!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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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는
  • 평점   별 1점

영화 안본듯... 스포될수도있지만
사람의 팔이 몇 분 만에 얼어 부서질 정도로 추운 빙하기’ <-- 이부분도 잘못됨 본사람은 알겠지만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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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h
  • 평점   별 5점

구미버스네...ㅋㅋ 요즘 시승행사차 돌아다니는데....버스가 오르막에서 힘이 좀 딸리는듯 했음....ㅠㅠ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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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갑환
  • 평점   별 1점

위 내용은 모두 운영에 대한 이야기뿐..
실제 자기부상/무선전송 을 하기 위한 에너지원 자체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게.. 빵점 짜리
무한 에너지에 대한 내용에서 왜 해당 내용이 없는지 반성 하세요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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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 평점   별 3점

그렇게 쓰잘데기 없는것까지 다 따지면 몰입이 되는 영화가 몇이나 있겠습니까. 사람들이 아이언맨이 실제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다고 볼까요? 괴물에서 정말 독극물때문에 그런 괴물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고 볼까요?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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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왕
  • 평점   별 5점

영화를 보고 글을 쓰셨어야 할것을...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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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 평점   별 5점

설국열차가 자기부상열차에서 사용하는 초전도체를 이용하는 확룰이 높다는것이죠...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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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y
  • 평점   별 5점

영화에서의 과학적 논리의 부족함이 영화의 완성도나 몰입감을 방해하는듯.. 1년에 지구한바퀴면 레일의 길이를 감안했을때 시속 30km미만...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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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bjongw
  • 평점   별 5점

무선충전기술의 상용화중 LG휴대폰에서 대중화가 이루어지고 있지요.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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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2
  • 평점   별 1점

바퀴돌아가는 모습이며 소리 다들리던데,,, 자기부상열차랑은 거리가 멀지요...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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쀵솅토느와르
  • 평점   별 1점

하아... 손넴음는데 무슨놈의 설국열차..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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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부
  • 평점   별 5점

이 칼럼의 목적은 무한동력처럼 쉬지 않고 달리는 기차가 과학적으로 가능할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설국열차는 무한동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제시한 것이고, 칼럼 내용 억시 영화 내용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이런 기차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떤 기술들이 있을지 현재 개발된 기술들을 언급한 것입니다. 이런 기술도 있다, 라는 의미에서 소개한 것이니 영화 내용과 다른 부분에 대한 오해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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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교라 과학을 믿지만 과학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 평점   별 1점

그냥 보면 될것을 꼭 그렇게 과학적으로 따지고 싶냐? 과학이 좋으면 연구나 할것이지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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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점   별 3점

그냥 이거 까지말고 조용히 신고하셈. <뭔 dog소리야? 왜신고함?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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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black
  • 평점   별 5점

시각적 난독증세가 있는 사람이 많네 심각하게... 손은 달을 가리키는데 손만 쳐다보고... 경치를 보면서 숲의 나무 한그루만 보고.. 한가지 진리에 수백가지 의견이 나오듯이 각자 개성이 너무 강해서 탈이군..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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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임
  • 평점   별 1점

제목이 아예 '설국열차의 비밀'이라면 내용이 '설국열차의 영화설정상 동작원리'(그게 핵융합이 됐든 무엇이든간에)에 관한 글이든가, 아니면 제목을 처음부터 '설국열차와 같은 무한동력이 가능할까?' 라고 하든가 해야 한다고 봅니다. 애초에 제목따로 내용따로의 글이 아니었으면 이렇게 부정적 댓글이 많진 않았겠죠.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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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apa
  • 평점   별 5점

이런글을 까는 넘들 머지? 꼭 영화랑 똑같아야 되냐? 상상을 현실로 이룰려고 할때 현재 뭐가 제일 근접하고 합당할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본건데 뭐가 문제임? 웃기네 정말..ㅉㅉ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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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던사람
  • 평점   별 5점

기차의동력원은 아이들이아니죠;
아이들은 수명을다한 부품들의 대체부품이라고보시면됩니다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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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임
  • 평점   별 1점

9월2일자로 작성된 글을 오늘 보는데 오해의 소지가 충분한게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소개된 이 글의 제목이

"달리는 설국열차 비밀" 이라고 올려져 있습니다. 당연히 이 글을 누른 사람들은 "설국열차의 비밀"이 궁금해서 들어왔겠죠. 이 칼럼의 제목도 "멈추지 않고 달리는 설국열차 비밀"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근데 왠걸? 정작 내용엔 핵융합반응과 엔진, 바퀴로 달리는 설국열차에 관한게 아니라 자기부상같은 얘기만 있는데, 제목 선정이 매우 큰 오점이라 생각됩니다. 오픈캐스트에 소개하는 담당자는 글의 내용도 안보나요? 제목 다르고 내용다른 글인데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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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
  • 평점   별 5점

자기가 말하려는것을 억지로 설국열차에 비춰 말하려고하니 받아들여지지가않는다...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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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건
  • 평점   별 1점

원자력 말고는 생각할 것도 없죠. 2000년대 배경인데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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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DD
  • 평점   별 5점

ZZZ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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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점   별 3점

영화를 안보고 쓴것 같네요 영화에 나오는데....
안보고 썼다하더라도 자기부상열차는 좀 아닌듯...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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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 평점   별 1점

설국열차는 자기부상열차와 거리가 먼 얘기인데 왜 끼워 맞추세요
이걸보고 진짜로 믿는 사람들을 생각해서 글 수정하세요 애들 교육에 영향 끼칠까 무섭네요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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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wnWooK
  • 평점   별 5점

지구 한 바퀴에 해당하는 레일의 길이라는게 단순히 지구 둘레길이를 말씀하시는건 아니죠? 유치원 칸인지 학교칸인지에서 나오는 홍보영상보면 세계 각지의 철로를 돈다는 내용이 나오죠..그리고 원래 기차라는게 경사가 심한 지형은 직선으로 가질 못하죠..산 넘으려면 터널 뚫거나 빙글빙글 돌아야 하니 거리가 늘어나죠..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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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다
  • 평점   별 1점

설국열차의 원료는 바로 사람이다.
그것도 꼬맹이.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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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환유
  • 평점   별 5점

말도안되는 이치다. 빙하기가 되었는데, 레일은 안얼어붙는게 말이되나...ㅡ.ㅡ
레일이 얼어붙어 얼음이 겹겹히 쌓이게 된다!!!
기차운행?? 절대불가능하다!!

만화같은 초딩영화! 논할가치도 없다!! 그냥 재미로만 봐라!!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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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 평점   별 5점

작은 핵융합장치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죠. 그게 더 영화에 적합할 듯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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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ㅅㅇ
  • 평점   별 5점

초전도는 바닥에도 전자석 깔아야하는데 만약 자기부상열차라 쳐도 전자석 유지를 어떻게하는거지... 문명은 끝장났을텐데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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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 평점   별 5점

이 글에 문제점은 단하나야...설국열차에 비밀을 말해줄듯이 호객했는데 설국열차와는 전혀 다른이야기를하고있다는거.. 그 다른이야기가 문제가있다는건 절때아니야...설국열차를알고싶어들어왔는데 뜬금없이 자기부상이나오니..황당하고 기분나쁜게 당연한게아닌가? 사람가지고 장난친글이지 ㅋㅋㅋ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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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ㅄ
  • 평점   별 5점

설국열차장면중에 도중에 얼음쌓여있는곳 지나가면서 얼음다꺠지고하는거못봤나 공중에떠서다니는열차가 어케그렇게처박처박함 ㅡㅡ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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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y
  • 평점   별 3점

과학적 논리가 부족하면 영화에 몰입이 안될수 있죠...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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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희
  • 평점   별 5점

실제로그렇게 많이 달릴수 있다니 대단해요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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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점   별 3점

아마 핵융합이나 원자력이겠죠. 자기부상열차면 왜 선로가 자기부상열차전용 선로가 아니라 현재와 비슷한 선로인가요. 그리고 자기부상이면 열차가 흔들리는것도 없어야하고 바퀴도 없어야죠.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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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d
  • 평점   별 5점

동감 1표~!!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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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 평점   별 5점

전혀요...... 초전도체를 이용한 무선전력전송기술이 설국열차에서 나온게 현실에서도 나와있다는 증거를 보여주는거잖아요 ㅋ

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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