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영화 X맨의 초능력, 진짜? 가짜?

<KISTI의 과학향기> 제461호   2006년 06월 21일
만약 우리가 초능력 한 가지를 지닐 수 있다면 어떤 능력이 가장 인기 있을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텔레파시? 손을 대지 않고도 물체를 움직이는 염력? 아니면 일어날 일을 미리 알 수 있는 예지력?
이제 이 정도로는 좀 싱겁다. 눈에서 에너지 광선이 나오고, 폭풍과 천둥을 마음대로 일으키고, 심지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건 어떨까? 너무 만화 같은 얘기일까? 하지만 만화적인 상상력이야말로 21세기에 진정 필요한 과학적 영감의 원천일지도 모른다.

영화 <엑스맨>은 바로 그런 만화 같은 상상력을 고스란히 스크린에 옮겨 놓은 작품이다. 그리고 실제로 만화가 원작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작품을 감상하자면 기존의 과학적 잣대로 꼬치꼬치 따져서 그 불합리성을 따지기보다는, 그런 상황이 가능하기 위해서 어떤 새로운 이론이나 환경이 필요한지 궁리해 보는 편이 더 재미있을지도 모른다.
이를테면 ‘엑스맨’들의 리더인 사비에 박사는 특수 장치를 통해 지구상의 모든 인간을, 그것도 초능력자와 일반인들을 구분해서 한 번에 볼 수가 있으며, 더구나 정신력을 기계로 증폭시켜 이들의 목숨을 한꺼번에 좌지우지할 수 있다. 이게 가능하려면 아직까지는 밝혀진 바 없는, 전혀 새로운 일종의 인간생체에너지장(場)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아마 한의학에서 흔히 말하는 기(氣)와 비슷한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기는 아직까지 서양의 과학적 사고방식으로는 명쾌하게 입증되지 않은 개념이다. 새로운 과학의 가능성을 일깨우는 상상력이라고나 할까?

하지만 만화적인 상상력이라 해도 지켜야 할 선은 있는 셈이다. 초능력자들의 이야기가 허황되게만 여겨지는 이유는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를 유지하는 기본 원리, 즉 에너지 보존 법칙이라는 물리 법칙을 무시하기 때문이다. 이들의 능력이 뭐가 문제인지 하나씩 짚어 보자.
진 그레이박사의 능력은 텔레파시와 강력한 염력. 텔레파시의 가능성은 아직 과학적으로도 뭐라 말 할 수 없지만 <엑스맨 2>에서 보여준 엄청난 염력은 과장이 좀 심했다. 특히 붕괴된 댐에서 흘러내리는 무지막지한 물줄기를 비껴가게 하는 장면은 에너지와 운동의 역학법칙상 불가능한 이야기이다. 그 정도의 물리력을 단 한 사람의 인간이 낼 수는 없다. 더구나 직접적으로 손대지 않고 원격으로 힘을 쓴다는 점은 더더욱 넌센스이다.
그런가 하면 눈에서 가공할 위력의 파괴광선을 내뿜는 사이클롭은 가장 황당한 캐릭터중 하나이다. 그렇듯 엄청난 위력의 광선이 어떻게 인간의 몸 속, 정확히 말하자면 눈이 있는 안구 속에서는 안전하게 머물러 있을까? 또한 에너지 보존 법칙상 그런 광선을 발사하려면 엄청난 외부에너지(전원 같은 것)가 별도로 투입되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보통 식사량만 가지고는 어림도 없을 것이다.

텔레포테이션(순간이동) 능력을 지닌 나이트크롤러는 순간적으로 자신의 몸을 해체시켰다가 이동한 뒤 다시 합체하는 식으로 공간도약을 한다. 이런 과정은 적어도 분자 차원의 화학적 분해-합성과정이 될 텐데 그러자면 적잖은 열량(에너지)이 필요하다. 아마 한번만 순간이동을 해도 탈진해서 죽기 십상일 것이다. 또한 해체된 몸이 다시 합체하려면 각각의 파편마다 원래의 인체구성(유전자지도)이 별도로 기억되어 있어야 하지만 그 정보량은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저장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살아있는 급속냉각기인 아이스맨은 어떨까. 냉기를 내뿜는 것 또한 다른 초능력자들과 마찬가지로 에너지 보존법칙을 완전히 거스르는 일이다. 어떤 특정한 물체를 주변보다 아주 낮은 온도로 냉각시키려면 그만큼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가정용 냉장고가 얼마나 전기를 많이 쓰는지 생각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따라서 아이스맨도 냉기를 한번 내뿜고 나면 지쳐서 한동안 꼼짝도 못 할 것이다.
아이스맨에 비하면 파이로는 주변 공기에서 불이 붙기 쉬운 산소 같은 기체성분에 점화만 해 주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과학적 가능성이 조금 나은 편이다. 그러나 신체구조가 원래부터 특이체질이 아닌 이상 맨 몸으로 불꽃을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그리고 만약 특이체질이라면 늘 몸이 불타오를지도 모르는 공포에 떨며 살아야 할 것이다.

주인공 격인 울버린은 특수합금이 몸속에 숨어있다. 그런데 영화에서처럼 그렇듯 과격하고 엄청난 물리적 충격을 계속 받다보면 합금은 온전할지 몰라도 그 밖의 신체부분이 견디지 못하고 찢어지거나 터져버릴 것이다. 살, 내장, 골격, 혈관, 신경 등등. 결론적으로 몸 전체가 특수합금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기상현상을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스톰은 과학적으로 가장 엉터리에 가깝다. 폭풍이나 천둥 등은 대개 핵폭탄과 맞먹는 규모의 엄청난 물리 현상이다. 이런 일들을 일개 인간 한 명이 유발할 수 있다는 설정은 에너지 보존법칙을 완전히 무시한 발상일 뿐이다.

결론적으로 <엑스맨>의 초능력자들은, 그리고 대부분의 슈퍼영웅 주인공들은 에너지 보존법칙을 완전히 무시하는 만화적인 캐릭터에 지나지 않는다. 과학적 상상력이 발휘된 SF라기보다는 차라리 판타지에 더 가까울 뿐이다.
하지만 이쯤에서 세계적인 미래학자이자 SF작가인 아서 클라크의 명언을 되새겨보는 건 어떨까?
그는 ‘고도로 발달된 과학기술은 마법과 구별이 안 된다’고 언명한 바 있다. 불과 100여 년 전의 사람들이 지금의 과학기술을 본다면 아마 눈이 휘둥그레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21세기말이 되면 지금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놀라운 과학기술이 등장하지 않을까?

(글 : 박상준 과학 칼럼니스트)

참조 기사 : <킹콩>은 SF일까, 판타지일까?
평가하기
이미란
  • 평점   별 5점

초능력은 아니지만 우리 주위에 기인들이 많이 살고 있잖아요 ㅎㅎ

2009-04-08

답글 0

  • 평점   별 1점

영화든 코믹스든 보고 쓰신건가요 ..초능력이아니라 돌연변이

2008-05-24

답글 0

무명
  • 평점   별 1점

평가하기에.. 별 반개나 별 없음은 없나?

2006-06-29

답글 0

흐음
  • 평점   별 5점

눈에서 파장이 나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봅니다.
그러기 전에 우리의 촉촉한 안구는 고열로 실명될 것이겠죠. 핵분열을 위해서는 엄청난 열에너지가 필요하니 말이에요.만일 우리몸이 핵분열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우리의 몸은 36.5도씨가 아니라 최소한 3000도 이상이어야겠죠. 차라리 안구에 야광물질을 주입하는 것이 어떨까요? 유리체에 말이에요...
눈이 손상되려나? ......

2006-06-27

답글 0

sage
  • 평점   별 5점

재밌네요...ㅎㅎ 여러가지 따져보는것도 재미있고...하지만 과학적으로 설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돌연변이로 불리고 따돌림받는게 영화(만화)설정이죠~에너지법칙면에서도 일반적인 신체구조라면 불가능하겠지만 진화/퇴화된 돌연변이로 본다면 현상은 있지만 아직 설명은 불가능하다고 할수는 있지요("설명"만 불가능하다는 말이에요...) 핵분열 문제는...엄청난 에너지의 소스는 설명은 되겠지만 과연 그런 엄청난 에너지를 견디기에는 어느정도의 신체구조가 뒷받침되어야 할까요...;; (사이클롭스는 평소에 안경으로 가리고 있으면 그 에너지가 전부 뇌와 머리로 다 반사될듯한데...;;) 파장으로 외부 환경 변화시킬수 있다는 내용은 공감가요~혹은 이런 설정은 어떨지(에너지흐름을 직접 조정할수 있다는 가정하에...) 아이스맨의 경우 타겟을 얼리는 원리가 타겟에서 열에너지를 흡수해서 자신의 몸을 매체로 주변의 광범위한 영역으로 서서히 퍼뜨린다면, 반대로 파이로는 발화시키면서 주변온도를 약간 낮추고...스톰은 몸 안의 양이온과 음이온을 임의로 조절하면서 기후변화를 일으키고...울버린은...암세포같은 돌연변이?? 하지만 로그는 설명 못하겠네요...ㅋㅋㅋ
그래도 어차피 SF라는게 과학공상이잖아요 모든 SF 가 과학적으로 설명되어야만 영화로 만들수 있는게 아니고...실제로 재미있으려면 설명이 어려울수록 더 영화자체에 빠져들수 있는거 아닐까요?
엑스맨 3 보고싶당...;;

2006-06-26

답글 0

멋진울버린
  • 평점   별 2점

울버린은 고속 치유능력이 있습니다.
영화 제대로 안 보신분인듯..
그리고 파이로는 불을 만들어 내지는 못하죠..
라이터 쓰자나요

2006-06-23

답글 0

과학향기
  • 평점   별 5점

과학향기 입니다.
새로운 관점으로 의견 제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님께서 쓰신대로 신체 내에 핵분열 기능이 있다면 이 모든 것들의 가능성도 고려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분들께서 지적하신대로 판타지라는 것이 현재 있을 수 없는 것을 다루는 분야이기에 너무 세세하게 따지면 재미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영화를 통해서 과학적인 원리들을 짚어본다는 점에 의의를 두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본문 아래 다양한 댓글로 '이렇게 되면 설명이 가능하겠네-'하는 생각을 나누게되어 감사합니다.

과학향기가 더 많은 의견이 나눠지는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과학의 숲을 보는 즐거움
KISTI 과학향기

2006-06-23

답글 0

허허허
  • 평점   별 5점

신체내에 핵분열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면 에너지와 관련된 초능력은 해결이 되겠지요. 공기중의 특정한 소재를 호흡으로 흡수한 후 그 것을 눈에서 핵분열시키거나 손에서 핵분열을 시키면 그만큼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겠죠.

2006-06-22

답글 0

Kitty
  • 평점   별 5점

SF로 평가한다면 엑스멘은 빵점짜리 맞습니다.
그냥 판타지로 보면서 재미있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떤 부분이 과학적으로 불가능한지 이렇게 짚어보는 것도 좋구요.
=^.^=

2006-06-22

답글 0

MJ
  • 평점   별 1점

현재 수준의 과학으로 따진다면 말 되는 영화가 어디있습니까.

2006-06-22

답글 0

허허허
  • 평점   별 2점

그리고 물질 고유의 파장을 이용한다면 그다지 많지 않은 에너지를 가지고도 파괴나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지요.
성악가들이 접시를 깨는 광고나 유리잔을 원격에서 깨뜨리는 것은 고유의 파장에 맞추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데, 만약 고유의 파장을 자유자재로 맞출 수 있다면 염력이나 파괴를 쉽게 할 수 있겠지요.

슈퍼맨이 처음 등장할 때에는 사람이 하늘을 나는 것은 과학의 법칙을 무시하는 만화적 캐릭터였지만, 지금은 1인비행도구의 등장등으로 과학의 법칙내에서 하늘을 나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X맨의 초능력도 상상력의 산물이지만 불가능한 것으로 예단하기에는 아직도 불가지영역이 너무 크기 때문에 박상준 칼럼니스트의 글은 과학의 발전을 저해하는 경향성이 엿보입니다.

2006-06-22

답글 0

강창훈
  • 평점   별 5점

"이와 같은 작품을 감상하자면 기존의 과학적 잣대로 꼬치꼬치 따져서 그 불합리성을 따지기보다는, 그런 상황이 가능하기 위해서 어떤 새로운 이론이나 환경이 필요한지 궁리해 보는 편이 더 재미있을지도 모른다. "

라고 하셨는데, 실 내용은 "기존의 과학적 잣대로 꼬치꼬치 따져서 " 그런 것들이 불가능다는 내용만 있네요~

쓰시면서 많이 고민하신듯... 무언가 과학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음 좋을텐데라면서도 워낙에 물리법칙을 무시해버린 듯한 표현이라니....

그럼 이런 식은 어떨까요? 여태까지의 물리법칙은 사실은 틀렸던 건 아닐까? 에너지 보존 법칙이니, 엔트로피니 하는 것들이 사실 특정 조건에서만 맞다면... 이라고 시작해보는 것은? 그리고 그럴싸한 조건을 찾는 거져. ^^

2006-06-22

답글 0

이련,
  • 평점   별 5점

진짜 우리 모두모두가 초능력자 입니다..!!
특히 한국의 아주머니들,,
한국의 고등학생들,,,

2006-06-22

답글 0

허허허
  • 평점   별 2점

끝으로 박상준 칼럼니스트께서는 80일간의 세계일주를 쓴 베른에게서 교훈을 얻어야 될 것 같습니다.

2006-06-22

답글 0

박미경
  • 평점   별 5점

그렇죠. 합금은 나쁜 과학자가 넣은걸로 기억.. 가물가물하네- 손톱이 나왔다 들어갔다하는거 생각하니 끔찍해~

2006-06-21

답글 0

한소리
  • 평점   별 5점

이렇게 힘든 생활을 버티고 있는 것만 봐도
이미 난 초능력자.....ㅎㅎ...

2006-06-21

답글 0

울버린
  • 평점   별 5점

울버린의 능력은 합급으로 되어있다는게 아니라 빠른 치유능력입니다. 그래서 신체부분이 찢어지거나 터지지 않고 버티는거죠...ㅋㅋ 글쓰신분은 잘 모르고 쓰셨군요 푸하 어차리 그 치유능력도 에너지 보존법칙 어쩌구...그러면서 불가능한 일이긴 하겠지만요...

2006-06-21

답글 0

정규섭
  • 평점   별 5점

하하... :)

2006-06-21

답글 0

추천 콘텐츠
인기 스토리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