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우주에도 고속도로가 있다.

<KISTI의 과학향기> 제244호   2005년 01월 31일
우리가 달리는 고속도로는 신호등도 없고, 직선으로 뻗어있어 일반도로와 달리 시간과 연료가 절약된다. 하지만 놀랍게도 우주공간에도 우주선을 빨리 달리게 할 수 있는 고속도로가 있다고 한다. 자 그럼 우주 공간을 고속으로 달려볼까?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천체와 천체 사이의 우주 공간이 텅 비어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실제 우주공간에는 각 천체의 중력들이 서로 작용하면서 복잡한 힘의 흐름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우주선들이 우주를 비행할 때 각 천체의 중력이 비행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또한 방해가 되기도 한다. 과거의 우주 탐사에서는 태양이나 행성들의 중력을 이용하여 우주선의 가속을 얻었다. 이러한 비행 방법을 ‘플라이바이(Flyby, 근접비행)’라고 하는데 우주를 여행할 때 우주선이 낼 수 있는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를 얻기 위해 여행하는 도중 특정 행성에 접근하여 그 행성의 중력의 힘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다시 설명하자면 직선으로 비행하던 우주선이 특정 행성의 중력권 안에 들어가게 되면 중력의 영향을 받아 원래 비행하던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행성에 접근하게 된다. 이때 행성은 태양을 중심으로 원 궤도를 돌기 때문에 접근하는 우주선 옆으로 서서히 비켜나가게 된다. (행성은 계속 공전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우주선에 작용하는 행성의 중력은 점점 약해지게 된다. 또한 이때 우주선은 원래의 속도에 행성의 중력을 통해 얻은 속도가 더해져 행성의 중력권을 벗어나 더 빠른 속도로 여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만약 이때 우주선이 행성에 너무 접근하게 되면 행성의 중력에 끌려 들어갈 충돌하게 된다. 이 때문에 ‘플라이바이 방식’은 행성과의 거리와 행성의 궤도를 충분히 고려하여 정확하게 시행 되어야 한다.



미국의 우주 탐사선인 ‘파이오니아’나 ‘보이저’ 같은 우주선들이 목성을 탐사 하고 난 뒤 태양계 외곽으로 날아간 것은 지구에서 출발해 목성을 지나면서 목성의 중력을 이용해 가속 에너지를 얻어 비행 속도를 높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컴퓨터가 발달하고, 천체의 궤도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이루어지면서 과학자들은 각 천체의 중력관계를 이용하여 최소한의 에너지로 우주선을 멀리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를 모아 2002년 여름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우주선의 비행에 드는 연료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우주고속도로가 존재하며, 앞으로 이 통로를 이용하여 우주여행을 하게 될 것이라는 발표를 하였다.

나사의 발표에 의하면 태양계 공간 속에는 중력들의 상호 관계에 의해 어느 천체의 힘도 느낄 수 없는 무중력 길이 존재하며 이 길들은 로프를 만드는 실처럼 서로 꼬여져서 여러 가지 가능성 있는 통로를 만들게 된다. 무중력 터널과도 같은 이 통로를 이용하게 되면 우주선들은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먼 거리를 비행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행성 사이의 여행에서 가장 에너지가 적게 드는 통로가 바로 ‘행성 간 슈퍼고속도로(Interplanetary Superhighway)’로 불리는 우주고속도로이다.

우주고속도로에는 땅의 고속도로 휴게소와 같은 우주 기지나 우주 휴게소를 만들 수도 있다. 어느 방향으로도 중력이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곳에 만들어지는 우주 기지는 항상 그 위치를 지키며 우주선들의 보급 기지 역할을 할 수 있다. 먼 훗날 우주선은 이 기지에서 에너지를 보급 받아 더 먼 우주로의 여행을 시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우주고속도로를 연구하는 과학자는 우주를 날아다니는 혜성이나 소행성들이 이 우주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 1994년 목성과 충돌했던 ‘슈메이커-레비’ 혜성처럼 행성에 충돌하게 되는 천체들은 우주고속도로를 통해 이동하다 행성에 너무 근접하게 접근하여 우주고속도로에서 이탈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즉, 우주 고속도로에서 벗어나 특정 천체에 가까이 가게 되면 그 천체의 중력으로 인해 가속도 대신 고속도로를 벗어나 그 천체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앞으로 기술이 지금 보다 더 발전해 뛰어난 성능의 우주선들이 개발되면 지금의 고속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들처럼 많은 우주선들이 우주고속도로를 누비며 태양계의 각 천체를 여행하게 될 것이다. (이태형-과학칼럼니스트)

평가하기
행성의 공전
  • 평점   별 5점

행성에 접근해서 우주선이 가속이 되겠지요?? 그 속력으로 행성주위를 돕니다. 그리고 나서 행성을 벗어날 때 물론 연료를 조금 씁니다. 하지만 사용한 연료에 비해서 굉장히 큰 추진력을 얻을 수 있고요 태양계의 행성들은 공전을 합니다. 따라서 우주선이 조금만 추진력을 내고 행성이 알아서 떨어져나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지요~

2015-05-11

답글 0

김용우
  • 평점   별 5점

과학 향기를 통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지식을 얻어가네요 고맙습니다~!^^

2009-04-05

답글 0

이지민
  • 평점   별 5점

항상 좋은 기사 감사드립니다. ^^

2009-04-01

답글 0

이상동몽
  • 평점   별 4점

우주기지 부분 설명이 더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주에서는 정지하기 위해서 발사에 버금가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공간에 정지되어 있는 정거장이라는것을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2005-11-17

답글 0

바보아냐
  • 평점   별 1점

너는 에너지보존 법칙도 모르냐?
행성에 근접할때는 인력으로 인하여 속도가 증가하지만 행성에서 떨어질때는 또한 인력으로 인하여 속도가 감소하잖아..
어떻게 접근할때만 생각하냐..
머리속으로 그려바..
그리고 책좀 다시보고 이해하도록 해요.

2005-03-04

답글 0

범이
  • 평점   별 5점

미래에는 정말 우주여행이 가능하겠어요 ^^ 아직은 꿈만같지만....

2005-02-15

답글 0

안두레 킴
  • 평점   별 5점

진짜그런가님 즈질이야~~space 는 판티스틱

2005-02-13

답글 0

우주인
  • 평점   별 5점

그럼 우주선이 연료 없이 막 날아다니는 세계가 곧?

2005-02-13

답글 0

ㅡ,ㅡ;;정말 이해 안되나?
  • 평점   별 5점

본문 내용입니다... 머릿속으로 가만가만 그려보면서 읽어 보세요..^^

---
다시 설명하자면 직선으로 비행하던 우주선이 특정 행성의 중력권 안에 들어가게 되면 중력의 영향을 받아 원래 비행하던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행성에 접근하게 된다. 이때 행성은 태양을 중심으로 원 궤도를 돌기 때문에 접근하는 우주선 옆으로 서서히 비켜나가게 된다. (행성은 계속 공전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우주선에 작용하는 행성의 중력은 점점 약해지게 된다. 또한 이때 우주선은 원래의 속도에 행성의 중력을 통해 얻은 속도가 더해져 행성의 중력권을 벗어나 더 빠른 속도로 여행할 수 있게 된다.

2005-02-06

답글 0

홍성길
  • 평점   별 4점

꿈같은 우주여행이 실현될 날이...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05-02-04

답글 0

진짜그런가
  • 평점   별 1점

진짜그런가.. 내가잘못알고 있나..?
행성의 중력을 이용하여 가속한다고..?
그럼 행성의 중력을 벗었날때는 공짜인가..?
과학컬럼리스트라.. 바보아냐..? +- 제로인데..고등학생만 되도 알겠다.. 위치에너지+속도에너지는 일정하다는것을..

2005-02-03

답글 0

김대선
  • 평점   별 5점

감사합니다. 우주선(線)에 대한 자료를 구했는데..많은 도움이 되엇습니다.

2005-02-03

답글 0

yan zhehu
  • 평점   별 5점

참신하고 재미있네요. 우주고속도로의 우주기지는 항상 그 위치를 지킨다고 하는데 천체들이 움직이면 우주기지의 위치도 따라서 바뀌는 게 아닌가요? 행성들의 위치가 변함에 따라 무중력 점과 선들이 시시각각 변하는 같은데...그리고 혜성이나 소행성들이 우주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은 어떻게 증명되나요? 혹시 아무런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우주고속도로상의 혜성이나 소행성들만 오랜 시간 동안 남아 있을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은 모두 다른 천체에 충돌, 흡수됐다는 결과론이 아닐까요?

2005-01-31

답글 0

호오...
  • 평점   별 5점

그럼 우주고속도로에 진입하면서 부터는 연료를 소모하지 않고 진입시의 속도를 유지한채 비행할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행성같은 곳으로 충돌하는 혜성처럼 끊임없이 공전하는 행성이 우주고속도로로 접근하면 여행하던 우주선이 끌려갈수도 있는 건가요? 그렇게되면 일종의 우주기지나 우주 휴게소도 항상 그자리를 지키는 것이아니라 주변 행성들을 살피며 그들의 인력권을 벗어나야되는건지?

2005-01-31

답글 0

과학사랑
  • 평점   별 5점

이 고속도로가 일정하게 유지되는지,아니면 행성의 움직임에 따라 변하는 길인지 궁금하군요. 또 이 고속도로를 이용해 움직이는 혜성이나 소혜성들이 많을 텐데 우주선이 이것들에 부딪혀서 오히려 더 위험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항상 과학향기 즐겁게 보고있습니다.^^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05-01-31

답글 0

김지현
  • 평점   별 5점

정말 궁금했던것이 었는데... 과학의 향기를 통해 과학상식이 쑥쑥나라나는것같아 정말 기분좋습니다. 우주고속도로라 한번우주로 날아가 체험해보고 싶군요...

2005-01-31

답글 0

추천 콘텐츠
인기 스토리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