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먹는 사이다!

<KISTI의 과학향기> 제651호   2007년 09월 07일
한가로운 주말 오후. 짠돌 씨는 가벼운 옷차림으로 방에서 구르며 주말을 만끽하고 있었다. 오후의 햇살은 뜨거웠고 매미 소리는 청명하며 짠돌 씨 마음도 평화로웠다. 매주 아이들에게 이리저리 끌려 다니다 드디어 집에서 제대로 ‘뻗을 수’ 있게 됐으니 어찌 기쁘지 않을쏘냐. 막신과 막희 남매는 늦은 점심으로 시킨 피자를 먹느라 짠돌 씨에게 눈길 한 번 주지 않았다. 아, 이 행복을 영원히 누리고 싶어라.

그러나 기쁨도 잠시, 막희가 칭얼대는 소리가 들려왔다. 이건, 불길한 신호다.
“엄마. 콜라 더 없어~?”
“어머나. 작은 거라 그런지 벌써 다 마셨구나. 이제 더 없는데 어쩌지.”
“헉, 막희 너 벌써 다 마셨어? 나도 콜라 마시고 싶은데~!”
“냉장고 안에 오렌지 쥬스 있어. 그거라도 마시렴.”
“싫어~ 콜라 사줘요 엄마. 나 콜라 마시고 싶어~!”

집안일을 하느라 손을 놓을 수 없는 초보주부 김 씨. 뜨거운 햇볕 아래 단 둘만 심부름 보내기엔 너무 어린 남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세 사람의 고개는 조용히 짠돌 씨를 향했다. “뭐? 나보고 사오라고?!” 주춤주춤 뒤로 물러나는 짠돌 씨의 간절한 마음에도 불구하고 가족의 눈빛은 더욱 강해지기만 했으니…. 결국 짠돌 씨는 한숨과 함께 일어서서 부엌으로 나갔다. 눈을 반짝이는 남매를 바라보며 짠돌 씨는 입을 열었다.

“콜라 대신 톡 쏘는 사이다는 어떠니?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단다.”
“어머. 자기, 사이다도 만들 수 있어?”
“그럼~ 물론이지. 얘들아, 같이 만들어 마실래?”
“응, 좋아!”
“와~ 실험이다~”

[실험방법]
준비물 : 그릇, 얼음, 소금, 컵, 물, 설탕, 소다, 구연산, 레몬수
1. 그릇에 얼음과 소금을 넣는다.
2. 컵에 생수를 150mL 정도 담아 그릇에 담가놓는다.
3. 설탕은 두 스푼 넣는다.
4. 소다를 아주 조금 넣고 물에 녹인다.
5. 구연산을 소다를 넣은 양만큼 조금 넣고 랩으로 막아둔다. 이때 레몬수를 넣는다.
6. 1분 뒤 마셔본다. 사이다와 비슷한 맛이 난다.

“아빠, 진짜 사이다는 아니지만 사이다 같아. 거품도 나고 소리도 나.”
“그렇지? 소다와 구연산이 만나서 탄산가스를 만들어서 톡 쏘는 맛을 내는 거란다.”
“그럼 진짜 사이다도 이렇게 만드는 거야?”
“우리가 사먹는 사이다는 물에 이산화탄소를 녹인 액체인데 원래 이산화탄소는 물에 잘 녹지 않는단다. 그래서 물에 이산화탄소를 녹이기 위해서 높은 압력을 가하는 거지. 이산화탄소가 녹을 만큼 많이 들어가면 사이다병 내부의 압력이 밖(사이다병 외부=대기)의 압력보다 높아지게 돼. 이 상태에서 뚜껑을 열면 사이다 내부보다 밖의 압력이 낮아서 물속에 녹아있던 이산화탄소들이 나오면서 거품이 보이게 되는 거란다.”
“그럼 사이다의 비밀은 이산화탄소를 높은 압력으로 물에 녹인 거네? 그럼 우리가 만든 사이다는 어떻게 한 거야 자기야? 높은 압력을 가할 수 없잖아.”
“그래서 구연산과 소다로 이산화탄소를 만들어낸 거야. 아까 얼음물에 컵을 담가 놓은 이유도 얼음으로 온도를 낮추게 되면 이산화탄소가 기체로 날아가는 것을 조금은 막을 수 있게 때문이지.”
“그럼 얼음에 소금을 넣은 이유는 뭐야? 그냥 얼음만 넣어도 되잖아.”
“얼음에 소금을 넣게 되면 처음에는 빠르게 얼음이 녹지만 어느 정도 온도가 내려가게 되면 소금이 얼음의 온도를 더 낮게 해주게 되어서 얼음끼리 서로 붙어. 이때 온도가 영하 20℃까지 내려가지. 소금을 넣으면 온도가 더 내려가기 때문에 이산화탄소가 날아가는 것을 조금이라도 더 막을 수 있어.”
“아빤 역시 대단해~!”

기쁜 표정으로 수제 사이다를 마시는 아내와 아이들을 보며 짠돌 씨는 뿌듯해졌다. 시달린다 어쩐다 해도 역시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최고다. 이산화탄소가 올라오며 내는 쏴아~ 소리와 창 밖 매미 소리가 겹쳐 공기를 시원하게 물들였다. 어느새 오후 5시. 짠돌 씨의 주말이 또 하나 저물어가고 있었다. (글 : 과학향기 편집부)



Tip
구연산과 소다가 반응하여 거품이 생길 때 소리도 들어보면 재밌습니다.
진짜 사이다처럼 거품이 나고 냄새도 비슷합니다.
거품이나 소리를 더 내고 싶으면 소다와 구연산을 더 넣으세요.
평가하기
아마존
  • 평점   별 5점

내일 저희 공부방아이들과 함께 해보기로 했어요. 얼음의 빙점, 압력, 이산화탄소, 기체와 액체를 배울거랍니다~

2009-08-19

답글 0

권순직
  • 평점   별 5점

구연산은 쉽게 살 수 있나요? 물론 가격면이나 번거로움면에서는 직접 사먹는 것이 좋겠지만 구연산과 소다가 반응하는 소리와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주면 정말 좋아할 것 같아요. 맛도 보면 놀라겠죠.

2009-04-16

답글 0

(막가파)섯다
  • 평점   별 5점

http://www.pointpia.com/joinus.php?fromid=shinillku(복사하셔서 포인트백 가입GO!) 안녕하세요^^ 인터넷으로 하는 돈버는 사이트 1위 포인트백입니다. 고객님께서 믿으실지는 모르겠지만, 어차피 부업이란말은 조금이나마의 소득을 얻기위해서 하는 일입니다. 저는 직장을 다니면서, 돈을 조금이나마 더 얻기위해서 돈버는 사이트에 가입을 해서 시작하였습니다. 요즘에 인터넷돈버는사이트이라고하면 사기가 너무 많아 극성인데요... 주위 사람들의 말을 듣고서, 포인트 백에 오게되었는데, 다른 사이트보다, 포인트도 많이 올라가구, 추천ID 한분만 누군가 해주셔도, 하루에 500원씩 적립됩니다. 이렇게되면, 한달에 적어도 25만원이라는말이겠죠? 여러분도 인터넷 부업을 해보신분들은 알겁니다. 다른 인터넷에 들어가셔도, 한달에 10만원 이상버는 곳은 드물지 않습니다. 알고보면 다단계고, 사기입니다. 하지만 저희 포인트 백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포인트가 모이는대로, 즉시 현금으로 교환해드리구, 도토리및 문화 상품권으로도 드린답니다^^ 그러시니, 안심하시구, 하셔도 될것입니다. -저의 경험담이니, 제가 작성한 글이니, 믿어보시구 가입해서 한번 둘러보시구, 돈버는 사이트 포인트백 시작해보세요^^만족을 만끽하실겁니다. 가입하시고 사이트에 있는 아무거나 가입하시면 적립금 바로 들어 옵니다 .무료는 기본인거 아시죠 어차피 무료니까 속는셈 치고 한번 해보세요가입하실땐 추천 아이뒤 shinillku <= 아시죠? 추천 아이뒤 써주는 센스 부탁드려요^^* 돈 많이 버시구, 복받으실거예요^^
*포인트백 조선일보에 나온 기사입니다.
*가입하시고 최소 하나 이상을 가입하면 돈이 적립됍니
다.
http://www.chosun.com/economy/news/200602/200602150536.html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2&dir_id=2&eid=BCK33NhhDl...

2008-10-16

답글 0

정영은
  • 평점   별 5점

쌩유베리감사!! 근데...구연산이랑 소다랑 레몬수는 어디서? 약국에서 구하는 건가요?

2007-09-16

답글 0

퍼피레드광
  • 평점   별 5점

와.대단해요ㅅ
엄훠.. 근데 맛은.. 이상할꺼같아요

2007-09-11

답글 0

명산
  • 평점   별 5점

어릴적 얼음물에 소다 + 식초 + 당원을 넣어 사이다를 만들어 먹던 기억이 나네요...

2007-09-11

답글 0

한희원
  • 평점   별 5점

만들어서 먹고 싶기는 한데.. 과연 실험이 성공할까??? 그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7-09-10

답글 0

조현아
  • 평점   별 5점

너무 맛있어요.

2007-09-08

답글 0

이준민
  • 평점   별 5점

배고파......

2007-09-08

답글 0

요리사랑
  • 평점   별 5점

멋져요^^

내일은 이렇게해서 탄산 슬러쉬를 먹어야겠군요^^

2007-09-08

답글 0

정명수
  • 평점   별 5점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나중에 써먹어 봐야겠네요 ^^

2007-09-07

답글 0

영원
  • 평점   별 5점

구연산은 어디서 살 수 있나요?

2007-09-07

답글 0

히히
  • 평점   별 5점

구연산은 약국에서 팔았던거 같아요. 과일같은곳에 들어있고 신맛을 내는 물질인데 음식과 음료에 신맛을 내기위해 넣는다고 하네요.

아래 내용은 네이버에서 퍼왔습니다.
->구연산은 감귤류에서 찾아낸 약산 유기산이며 자연적인 부식방지제이고 또한 음식과 청량음료에 신맛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생화학에서는 구연산 주기에 있는 중간물이 거의 모든 생물의 물질대사에서 생기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실내온도에서 구연산은 백색 크리스탈 분말이며 그것은 무수모양에서 또는 구연산의 각분자를 위한 1개의 물 분자를 포함하는 monohydrate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은 지방질, 단백질 및 이산화탄소와 물에 탄수화물의 생리적인 산화에서 포함된 일련의 화화합물의 한개이다.

식품첨가제로, 구연산은 음식과 음료의 특히 청량음료에 있는 flavouring 및 부식방지제로 이용되고 조제시 PH를 조절하기 위해 이용됩니다.

물리화학적 특성

물리적 상태 : 고체

외관 : 반투명

색상 : 무채색에서 흰색까지

물리적 상태 : 결정체 ,분말

냄새 : 무취

맛 : 신맛

분자량 : 192.14

분자식 : H-O-C-(C-H2-C-O2-H)-C-O2-H

끓는점 : 분해

녹는점 : 306-318F(152-159C)

증기압 : 해당않됨

증기밀도 : 해당않됨

비중 : 1.665

물용해도 : 59.2% at20C

수소이온지수(pH) : 2.2 (0.1N용액)

휘발성 : 해당않됨

취기한계 : 없음

용매 가용성 : 가용성- 알코올, 에테르, 메탄올

2007-09-07

답글 0

히히
  • 평점   별 5점

근데요~ 소다말고 베이킹파우더를 써도 되나요? 소다는 많이 먹으면 안좋지 않아요? ㅋㅋ

2007-09-07

답글 0

근데
  • 평점   별 5점

막상 만들어 먹자 하면 재료가 없고 사려하면 귀차니즘

2007-09-07

답글 0

참새
  • 평점   별 5점

어떻게 이런 모양이 나올수 있나요,
진짜 이렇게 하면 사이다가 되나요,,,

2007-09-07

답글 0

사이다
  • 평점   별 5점

인체에 무해 하다면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싶네요. 학교에서 탄산음료도 없어진다고 하던데...

2007-09-07

답글 0

히히
  • 평점   별 5점

소다 =베이킹소다 =식소다 =중탄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 =중조 맞나요?

2007-09-07

답글 0

와우
  • 평점   별 5점

정말 신기해요~~근데 구연산은 뭔가요?

2007-09-07

답글 0

추천 콘텐츠
인기 스토리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링 구독신청하기